'과장 팀장' 밑에 '부장 팀원' 근무…LG전자, 인사체계 직책 중심 전환

LG전자가 인사 체계를 직급 위주에서 직책 위주로 전환한다. 이렇게 되면 능력 있는 과장 팀장 밑에서 부장 팀원 여러 명이 일할 수도 있다.

황호건 LG전자 최고인사책임자(CHO·부사장)는 16일 사내방송을 통해 시범 실시를 거쳐 내년부터 이런 인사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공지했다.직급은 의미가 사라진다. 그동안 일정 요건을 갖춰야 사원에서 대리, 과장, 차장, 부장으로 승진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근속연수에 따라 자동으로 승진한다. 대신 파트장, 팀장 등 ‘직책’을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한다. LG전자 관계자는 “과장도 성과가 우수하면 팀장이 되고 차장, 부장을 팀원으로 둘 수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이 방안을 올해 시범 실시한 뒤 부작용 등을 고려해 최종 제도를 확정할 계획이다.

평가 방법도 바꾼다. 지금까지는 일정 비율을 정해 S, A, B, C, D등급을 줬지만 앞으로는 S와 D를 제외한 나머지 등급은 절대평가로 바꾼다. 전체 팀원의 절반에게 A를 줄 수도 있고 C만 줄 수도 있다. 개개인의 업무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란 설명이다.

불필요한 업무를 없애기 위해 ‘스마트워킹위원회’를 신설한다. 수시로 인사에 관해 제안을 받기 위해서다. 야근 문화도 바꾼다. 야근이나 특근 승인은 기존 부서장 전결에서 팀장 전결로 간소화한다. 대신 야근, 특근은 정해진 예산 내에서만 할 수 있다. 부서 예산이 없으면 야근을 시킬 수 없다는 설명이다.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해 월 1회 ‘팀장 없는 날’을 마련한다. 본부별 안식주간, 최대 2주의 여름휴가, 월 1회 리프레시 데이 등도 도입하기로 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