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지역구 공천배제에 '침통'…이 의원 연락 두절

14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의 이해찬 의원 '공천배제' 소식에 더민주 세종시당과 지지자들은 크게 낙담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전날 밤까지만 해도 '불의에 굴복하지 않겠다'며 총선출마 뜻을 굽히지 않는 글을 트위터에 올리고, 후보결정을 미루는 데 대해 항의를 하기 위해 당원 100여명이 중앙당 비대위를 찾은 모습과는 전혀 달랐다.이날 신도시인 도담동의 한 건물 2층에 있는 이 의원 선거사무소에는 불이 켜져 있었지만, 문이 굳게 잠겨 있었다.

텅빈 사무실에는 외부에서 걸려오는 듯한 전화벨 소리가 계속해서 이어졌다.

이곳으로부터 3㎞ 정도 떨어진 세종시당사에는 침통한 표정으로 핵심 당직자와 여직원 등이 걱정스러운 모습으로 외부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고 있었다.한 당직자는 "이 전 총리는 지금 (공천배제에 따른)충격으로 시내 모처에서 연락을 끊고 생각 중"이라며 "시당 차원에서 오후 4시께 부위원장 등 핵심당직자가 참석하는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이에 대해 당사자가 입장을 밝히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이해찬 캠프 공식 트위터에는 "공천배제 뉴스를 접하고 지지와 격려전화가 쉴 새 없이 오네요.당의 불의한 결정에 대한 이해찬 후보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니 끝까지 응원해 주십시오"라는 글이 걸려있었다.

이날 오전 월요전략회의를 주재하고 나오면서 이 소식을 접한 더민주 출신인 이춘희 세종시장도 참담한 표정을 지으며 말을 잇지 못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 의원과 공천 경쟁을 벌이며 선거운동을 해온 한 예비후보는 "이 의원은 세종시를 만든 친노 좌장이어서 이런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는 생각하지 못했다"며 "더민주 세종시당은 한마디로 공황상태"라고 말했다.한편, 더민주 중앙당은 이 의원에 대한 공천배제에 앞서 13일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정책실장 등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대상으로 주민 지지도를 묻는 여론조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전략공천을 염두에 두고 여론조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정치에 참여할 때가 절대 아니다"라는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 제임스 김 vs 르노삼성 박동훈, 내수 3위 싸움 시작됐다], ['21년 최장수 사외이사 나올까'…식품업계 주총 관전포인트], [현대차 아이오닉 타고 '서울-부산-남해' 1050㎞ 달려보니], [반전 매력 가진 볼보 'V40 크로스컨트리'…"귀엽지만 세다"], [갤럭시S7 전시장 메운 '♥' 의미는?]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