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 또 '완승'…"경영권 분쟁 사실상 마무리"

신동주측 제기한 '이사진 7명 해임안' 부결

종업원지주회, '상장차익 25억' 회유책에도 신동빈 지지
신동주측 "지주회에 부당 압력 있었다"…6월 재상정할 듯
신격호 '성년후견인' 지정 남아 9일 2차심리…상반기 중 결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그룹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과의 표 대결에서 연이어 승리했다. 작년 8월에 이어 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일본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또다시 주주 과반 지지를 얻었다. 롯데그룹이 8개월간의 경영권 분쟁을 마무리하고 신 회장 중심의 이른바 ‘원 롯데’로 가기 위한 9부 능선을 넘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주요 주주들, 신 회장 지지 재확인한·일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인 일본롯데홀딩스는 6일 도쿄 신주쿠 본사에서 임시 주총을 열어 신 전 부회장이 제기한 현 이사진 해임 안건을 부결시켰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을 제외하고 신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 등 7명의 이사진(감사 포함)을 롯데홀딩스 이사직에서 물러나게 하고 신 전 부회장을 새로운 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이었다.

일본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승리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6일 오후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 전 부회장이 지난달 ‘롯데홀딩스 상장을 전제로 종업원지주회 직원 1인당 25억원의 상장차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제안했으나 이날 종업원지주회는 변함없이 신 회장을 지지했다.롯데그룹은 이날 “신 회장을 지지한다는 롯데홀딩스 주주들의 의견이 재확인됐다”며 “신 전 부회장의 반발로 촉발된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이 사실상 마무리됐다”고 설명했다.

신 전 부회장은 작년 1월 롯데홀딩스 이사에서 해임됐고 신 회장은 7월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이후 신 전 부회장은 신 회장을 롯데홀딩스 이사직에서 해임하고 자신을 그룹 후계자로 인정한다는 신 총괄회장의 문서를 공개하며 재기를 노렸으나 실패했다. 신 회장은 작년 8월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신 전 부회장의 반대를 무릅쓰고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안건을 주주 과반수 동의로 통과시켰다.

이날 주총에서도 신 회장의 승리가 예견됐다. 롯데홀딩스의 주요 주주 중 주요 안건의 캐스팅보트를 쥔 종업원지주회(27.8%)를 비롯해 임원 지주회(6%)와 관계사 등이 신 회장을 지지해왔기 때문이다.◆남은 변수는 성년후견인 심리

롯데그룹은 “신 전 부회장은 이번 주총 결과를 엄중히 받아들여 더 이상 롯데의 기업가치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며 “상법상 질서를 저해한 행위에 대해선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신 전 부회장 측은 “종업원지주회에 대한 부당한 압력이 있었기 때문에 주총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며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한 싸움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이날 “오는 6월 롯데홀딩스의 정기 주총 때까지 종업원지주회 등을 최대한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신 전 부회장 측은 한국에서 진행 중인 신 총괄회장의 성년후견인 심리에 기대를 걸고 있다. ‘만 94세인 신 총괄회장의 정신 건강에 문제가 없다’는 법원의 판단을 받으면 위기를 타개할 수 있어서다. 오는 9일 서울가정법원에서 2차 심리가 진행돼 신 총괄회장의 정신 건강 상태를 검진할 병원을 확정해 상반기에 최종 결정이 날 전망이다.하지만 개별 소송의 승패가 신 회장 중심의 현 그룹 지배구조에 큰 영향을 주기 어려울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서찬주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주주 간 지분 다툼이 아니라면 개별 소송은 기업 경영의 변수가 되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인설 기자/도쿄=서정환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