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버스터 지휘 이종걸, 피날레 발언 "죽을죄 지었다"

참여 의원들 호명하며 '울먹'…"테러방지법은 쿠데타"
"野 지지층 결집" 평가 속 "출구전략 우왕좌왕" 지적도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47년 만에 재등장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의 시작과 끝을 모두 장식했다.당내 일부의 반대를 무릅쓰고 필리버스터를 처음 제안하고 지휘해 온 이 원내대표는 2일 마지막 토론자까지 직접 맡아 이번 정국 내내 찬반 양 진영으로부터 지지와 비판을 한 몸에 받으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날 오전 7시1분 38번째 주자로 단상에 오른 이 원내대표는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을 두고 빚어진 혼선에 대해 사과하는 것으로 발언을 시작했다.

그는 "의원들의 열정과 국민의 열망을 제 판단으로 날려버렸다"며 "죽을죄를 지었다"면서 거듭 허리를 숙였다.이어 그동안 참여한 의원들의 이름과 발언내용을 열거하면서 울먹였다.

정의화 의장을 향해서도 목소리를 높여 "국가비상사태를 핑계로 느닷없이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한 것은 국민에 대한 배반"이라며 "과거 망나니 같았던 의장이라도 직권상정할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직권상정은 국민에 대한 국민의 쿠데타"라며 "박정희 전 대통령이 5·16 쿠데타를 벌였는데, 박근혜 대통령이 또 쿠데타를 성공하게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그는 "눈물을 머금고 내려가지만 저희가 호소한 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열정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의원들로부터 "쓰러질 때까지 연설을 하라"는 요청을 받고 각오를 다지며 단상에 오른 이 원내대표는 오전 11시 현재 4시간째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이날 오후 이 원내대표의 공천심사 면접 일정이 있어, 그전에 발언을 마칠지 면접을 연기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당내에서는 이 원내대표가 이번 정국에서 야권 지지층을 결집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처음 이 원내대표가 필리버스터를 제안할 때만 하더라도 효과를 반신반의하는 기류가 강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SNS에서 화제를 끌어 지지층으로부터 기대 이상의 반응을 끌어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원샷법' 합의과정에서 상처를 입었던 이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이번에 다소간 만회됐다는 분석도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테러방지법의 문제점을 알렸다는 점만으로도 적지않은 성과"라며 "원내대표 취임 후 가장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필리버스터를 중단하는 과정에서는 제대로 출구전략을 세우지 못한 채 우왕좌왕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이 원내대표는 1일 오전 회견을 열어 필리버스터 중단을 선언하려다, 당내 반발로 의원총회를 열어 최종 결론을 내기로 하고 회견을 연기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김종인 상대책위 대표는 "원내대표가 선거판을 책임질 것이냐"며 중단을 촉구했지만, 조국 전 혁신위원은 페이스북에서 "'역풍'이 왼쪽에서 불 것"이라며 반대하는 등 당내 시각차도 불거졌다.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필리버스터로 야권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출구전략에서 빚어진 혼선 탓에 당의 안정성이 흔들렸다"고 분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