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시군 합친 '공룡선거구' 탄생…통폐합 지역구 의원들 '반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28일 4·13 총선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한 가운데 인구하한선을 밑돌아 자신의 선거구가 통폐합된 지역구 의원들은 울상을 짓고 있다.

선거구의 물리적 크기 자체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커진 곳이 적지 않은데다 기존 현역의원들과 경쟁해야 할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특히 농어촌 지역 의원들의 반발이 심하다.

강원도의 경우 홍천·횡성, 태백·영월·평창·정선, 철원·화천·양구·인제가 그동안 3개 지역구로 나눠져 있다가 이번에 2개 지역구로 변경되면서 지역구별로 무려 최대 5개 시군구를 포함하는 형태로 변경됐다.

그동안은 4개 시군구를 포함하는 선거구는 여러 곳이 있었지만 5개 시군구가 합쳐진 선거구는 이번 획정으로 처음 등장하게 됐다.연합뉴스에 따르면 홍천·횡성 지역구인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5개 시군구를 하나의 선거구로 만들었는데 이는 1명의 국회의원이 대표하기에는 말도 안되는 나쁜 선거구 획정"이라며 "농어촌 지역의 목소리를 외면한 확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황 의원은 자신의 선거구인 홍천·횡성이 둘로 쪼개진 데 대해 "개인적으로 이곳에서 16년간 지역위원장을 맡았는데 내 몸이 둘로 쪼개지는 것같은 아픔을 느낀다"며 "홍천이 포함된 지역구로 출마할지,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불출마를 선언할지 두 가지 안을 갖고 얘기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태백·영월·평창·정선 지역구인 같은당 염동열 의원도 "서울보다 몇 배 큰 지역구가 탄생했다"며 "더이상 농촌 지역 희생이 나와선 안된다"고 말했다.전남 장흥·강진·영암인 자신의 지역구가 다른 2개 지역구로 쪼개진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도 "'농어촌선거구는 줄이고 호남의석수는 줄여도 된다'는 것은 자기에게 농어촌이나 호남의 문제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 의원은 고향인 강진이 국민의당 소속 김승남 의원 지역구인 고흥·보성과 합쳐짐에 따라 같은 당내에서 공천을 경합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했다.

문경·예천과 통폐합된 경북 영주 지역구의 새누리당 장윤석 의원은 "농어촌 지역의 실정을 외면하고 합치니까 농어촌에서 유권자가 22만~23만명이나 되는 선거구가 생겼다"며 "이는 헌법재판소가 도농 간 인구 격차를 3대 1을 2대 1로 조정하라는 취지와 달리 1대 2가 돼 버린 격이다. 농어촌 주민들이 선거구 획정이 위헌이라는 헌법소원을 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도 자신의 지역구인 충북 공주가 부여·청양과 통합된데 반발하고 있다.

박 의원은 "청양·부여는 충남권에서 새누리당 지지율의 중심축이 되는 곳"이라며 "이 곳은 새누리당 지지율이 대구보다 높게 나올 때도 있는데 최악의 시나리오대로 선거구가 획정된 것"이라고 우려했다.

서울 성동 일부와 합쳐지는 중구를 지역구로 하는 더불어민주당 정호준 의원은 "중구가 하나의 단일 선거구가 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긴 하다. 서울 다른 후보들은 그런 경우가 없다"면서 "선거구가 진작 획정됐으면 더 빨리 민원도 듣고 공약도 세웠을 텐데 40여일 남겨놓고 갑자기 하려니깐 어려운 점이 있다"고 말했다.서울 은평구의 경우 을에서 갑으로 일부 동이 조정됨에 따라 현재 더민주 이미경 의원이 있는 은평갑은 야권 성향이,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 지역구인 은평을은 여권 성향이 좀더 강해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