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주력전투기 젠-10 최신형 공개…이번엔 '공중 무력쇼'

북한의 핵실험·장거리로켓(미사일) 발사와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문제로 동아시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이 연일 최신형 군사장비를 공개하며 '무력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 온라인 매체 펑파이(澎湃)는 23일 "최근 인터넷에서 젠(殲)-10의 최신형 기종인 젠-10C로 보이는 전투기 사진이 돌아다니고 있다"고 보도했다.중국군의 주력 전투기인 젠-10은 1980년대 말부터 중국항공공업그룹의 청두(成都) 비행기공업공사가 독자 연구 개발한 3세대 첨단 전투기로 비행거리가 2천940㎞이며, 다목적 중형 초음속 성능을 갖추고 있다.

펑파이는 또 중국군기관지 해방군보(解放軍報)가 지난달 28일 군용기 유지보수 부대 대원을 소개하는 기사에서 이 부대에 젠-10C으로 추정되는 전투기가 배치됐다는 점도 시사했다고 전했다.

펑파이는 "젠-10C는 2014년 3월 첫 비행이 이뤄졌다"며 기본골격 등은 젠-10B형과 비슷하지만, 레이더 성능, 전파교란 회피능력, 전자전 시스템 등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이 전투기는 남중국해 지역 등을 관할하는 '남부전구' 산하 공군부대에도 배치된 것으로 보인다.

관영 중국중앙(CC)TV 군사채널은 최근 공군기지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군의 또다른 최신형 전투기인 젠-16의 비행장면을 보여주며 이 전투기의 실전배치 가능성을 암시했다.

젠-16은 중국선양(瀋陽)항공기공업집단이 수호이-27을 기초로 항공전자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 3.5세대 전투기다.일각에서는 연초부터 각종 '탄도미사일' 발사 장면을 공개해온 중국이 이번에는 '공중 무력쇼'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은 최근 사거리가 최소 1만㎞ 이상으로 알려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東風)-31, '항공모함 킬러'라는 별명이 붙은 둥펑-21D, 최신형 준 중거리 탄도미사일 둥펑(東風)-16B 등을 발사하는 장면을 잇달아 공개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