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 여성, 알코올 중독 위험 1.9배"

삼성서울·서울대병원 연구…"아이 정서발달에 악영향"

산후우울증을 겪은 여성은 일반 우울증 여성보다 알코올 중독에 빠질 위험이 1.9배에 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산후우울증은 출산 후에 생기는 우울증으로 일반적으로 아이를 낳은 지 1개월 전후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출산 후 산모의 10∼15% 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의욕 저하, 불면증, 기분 저하 등의 증상이 두드러지고 아기에 대한 양육도 무척 힘들어하는 게 특징이다.

삼성서울병원(정신건강의학과 전홍진·홍진표 교수)과 서울대병원(정신건강의학과 조맹제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6년, 20011년 전국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에 참여한 여성 1만8천80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연구팀은 출산과 우울증 경험이 있는 여성 679명 중 산후우울증을 앓은 95명과 그렇지 않은 여성 584명을 비교했다.

이 결과 산후우울증을 경험한 여성 중 75.5%가 성욕저하를 경험했다고 답한 데 비해 일반적인 우울증 여성은 이런 비율이 63.2%로 낮았다.

상대적인 위험도는 1.9배에 달했다.우울증 증상이 없는 평상시에도 성욕저하가 지속됐다는 답변도 산후우울증 경험 여성이 37.6%, 일반 우울증 경험 여성이 27.1%로 차이를 보였다.

생리 시작 1주일 전부터 시작되는 '생리 전 기분장애' 위험도는 산후우울증을 겪은 여성(42.5%)이 그렇지 않은 경우(24.2%)의 2배에 달했다.

생리 전 기분장애란 생리 전에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화를 잘 내며 불면증, 의욕저하, 폭식증이 심해져서 일상적인 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남편을 비롯한 가족들과의 불화로 이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산후우울증을 경험한 여성에서 성욕저하와 생리 전 기분장애가 일반 우울증 여성보다 더 흔하다는 점은 산후우울증의 발생에 '출산 후' 또는 '생리 전'에 나타나는 여성호르몬의 변동성이 관여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산후우울증을 겪은 여성의 알코올중독이 심했다는 점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5명 중 1명꼴인 20%가 알코올중독 증세를 보여 일반적인 우울증을 겪은 여성(11.6%)에 비해 상대적 위험도가 1.89배나 됐다.

전홍진 교수는 "산후우울증은 아이 양육을 방치하게 되는 원인으로, 엄마-아이 간의 애착관계 형성에 지장 줌으로써 산모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의 정서발달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남편의 세심한 관심과 국가적 차원의 산후우울증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이번 연구결과는 국제기분장애학회(IISAD)가 발행하는 공식 학회지(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최신호에 발표됐다.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bio@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