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항공정비 사업으로 튄 '메르스 불똥'…충북도 '비상'

아시아나항공 자금난…정부 전폭 지원 없으면 차질 우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불똥이 청주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사업으로 튀면서 충북도에 비상이 걸렸다.아시아나항공 주도의 MRO 사업계획서를 올 하반기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겠다는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구역청)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 것이다.

MRO 사업은 전국 대비 4% 규모 경제 달성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이시종 지사가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핵심 공약 중 하나다.

24일 충북도에 따르면 메르스 사태가 전국적으로 두 달 넘게 지속하면서 충북 경자구역청의 MRO 사업 파트너인 아시아나항공이 탑승객 급감이라는 악재를 만났다.아시아나항공은 메르스 사태가 터지기 전 1천억원가량의 여유 자금을 갖고 MRO 사업을 추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탑승객 감소라는 돌발변수가 생기면서 아시아나항공이 비축해 둔 'MRO 사업비'를 모두 소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도청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충북 경자구역청 관계자도 "탑승객 감소 등으로 아시아나항공이 여유 자금을 모두 소진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자금 부족이 올해 하반기 국토교통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겠다는 아시아나항공 측의 계획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얘기다.

또 다른 변수는 금호산업 인수에 나선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자금 부담 여부다.

MRO 사업이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만큼 아시아나항공 주도의 MRO 합작법인 설립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MRO 사업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의지에 달렸다고는 하지만, 이 그룹의 경영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MRO 사업 자체가 연기될 수 있다는 얘기다.

아시아나항공이 자체적으로 하는 청주공항 MRO 사업 용역 결과도 관심거리다.

용역 결과는 한 달 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충북도 처지에서 볼 때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아시아나항공은 수입 부품 관세 면제나 인건비 절감을 위한 방위산업 지정 등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성사된다면 수지가 맞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MRO 사업은 '적자'를 면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MRO 사업의 성패가 정부의 지원 여부에 달렸다는 것이다.

충북 경자구역청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이 탑승객 감소라는 악재를 만나 MRO 사업에 즉각 나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박 회장이 MRO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청주공항 MRO 단지 조성에 대비해 아시아나 85대, 제주항공 19대, 에어부산 14대, 이스타항공 10대 등 128대의 정비 물량을 확보해 둔 만큼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ks@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