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명만 바꿨는데…매출 3배 뛰었네

CJ제일제당 먹는 유산균
CJLP133→BYO로 변경
인지도 올라가 月매출 30억
CJ제일제당이 2013년 12월 출시한 먹는 유산균 ‘ByO CJLP133’(사진)이 지난달 깜짝 실적을 거뒀다. 이 제품은 출시 후 1년여간 한 달 매출이 평균 10억원 정도였으나 지난달에 매출이 30억원으로 세 배로 껑충 뛰었다.

업계에선 이 제품이 품질과 구성은 종전 그대로인데 갑자기 판매 호조를 보인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여기엔 마케팅 전문가 이해선 CJ제일제당 대표가 큰 역할을 했다.이 대표는 지난해 말 취임하자마자 “품질과 콘셉트는 훌륭한데 마케팅이 부족해 빛을 보지 못하고 있는 제품이 많다”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도록 제품명과 패키지 디자인 등을 교체할 것을 지시했다.

가장 먼저 손을 댄 것이 CJLP133이다. 이 제품의 효능은 아토피 증상 완화다. ‘CJ’가 김치 유산균 중 ‘133’번째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P)’에서 관련 성분을 발견했다고 해서 ‘CJLP133’이란 암호 같은 이름을 붙였다. 하지만 이 대표는 이런 브랜드명은 내부 구성원들에게는 중요할지 모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와닿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의 지시로 CJ제일제당은 지난 1월부터 ‘ByO’를 제품명 전면에 내세우고 패키지 디자인도 바꿨다.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이라는 것을 바로 연상할 수 있다는 점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발음도 중요했다. 이 대표는 ByO라는 이름이 감탄사인 ‘오!’를 연상시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이 대표는 브랜드명에 ‘오!’를 넣어 이미 톡톡히 재미를 봤다. 그는 2008년 CJ홈쇼핑 대표에 취임하자마자 회사명을 ‘CJ오쇼핑’으로 바꿨다. CJ오쇼핑은 만년 2위에서 지금은 GS홈쇼핑과 치열한 1, 2위 싸움을 벌이고 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