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세월호 배·보상 연내 처리 최선"

공무원연금 국민대타협기구, 법외노조 참여 사실상 수용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4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 배·보상 대책과 관련, 연내 처리에 최선을 다하되 늦어도 내년 1월12일 본회의에선 의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희생자 피해구제 대책과 관련, "가급적 올해 내에 처리하는 게 좋겠지만 협의가 더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내년 1월12일에는 하겠다는 의지를 갖고있다"고 말했다.

야당이 주장하는 특별위로금 지급 문제에 대해선 "사회공동모금으로 지정해 기탁하는 게 있다"며 "지정기탁을 뜻에 반해 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느냐 고민해 보겠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무원 연금 개혁특위 산하 국민대타협기구에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등 법외노조가 참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야당에서 굳이 한다면 반대할 생각이 없다"며 사실상 수용 입장을 밝혔다.이 원내대표는 그러나 내년 9일 예정된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 규명을 위한 운영위 개최와 관련, 홍경식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해 전현직 민정수석의 출석 여부에 대해선 "통상대로 간다"며 "양당 간사가 합의하면 합의대로 할 것이고 합의되지 않으면 국회법 내지 관행에 따라 할 것"이라며 원칙 고수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앞서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는 여야가 전날 공무원연금개혁 특위·자원외교국정조사 특위 구성 및 운영 등 쟁점현안을 일괄타결한 것에 대해 "여야 모두의 승리"라며 "의회민주주의를 꽃피울 수 있다는 가능성과 희망을 발견했다"고 자평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여야 관계에 대해 "일방이 패하고 일방이 승리하면 반드시 후유증이 온다.여야가 서로 윈윈해야 한다"며 상생의 정치를 강조했다.

또 "저는 야당을 존중·존경하고 인정한다"면서 이번 협상과정에 이례적으로 야당 원내대표의 방을 10번 이상 찾아가 협상하고, 당 소속 의원들에게 야당 명칭을 '새민련' 또는 '새정련'이라 부르지 말고 '새정치민주연합'이나 '새정치'로 부르도록 주문한 점 등을 소개하며 여야간에 서로 존중하는 정치풍토를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본회의장에서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여야 의원들의 야유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여야 의원간에) 야유도 금지했으면 좋겠다.몇몇 의원들에게 간곡히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류미나 기자 kyunghe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