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물급 출마설…벌써 '4월 승부' 들썩

통진당 해산으로 보궐선거 - 관악을·성남 중원·광주 서을

새누리 '잠룡' 김문수, 성남 중원·관악을 거론
천정배·이용섭·강운태, 광주 서을 놓고 경쟁
통진당 3명 재출마 논란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및 소속 의원 의원직 박탈 결정으로 내년 4월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치러지면서 벌써 여야 거물급 정치인들이 하마평에 오르기 시작했다.

보선이 치러지는 곳은 서울 관악을과 경기 성남 중원, 광주 서을 등 세 지역이다. 모두 야권 연대로 통진당 의원들을 배출한 곳으로 역대 선거에서 야권의 강세가 두드러지지만 서울 관악을과 성남 중원은 후보를 제대로 내세우면 해볼 만하다는 게 새누리당의 전망이다.성남 중원에 나설 후보로 새누리당에서는 대권 잠룡으로 꼽히는 김문수 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이 물망에 오른다. 현 당협위원장인 신상진 전 의원도 이곳에서 17·18대 재선하면서 탄탄한 지역 기반을 갖춰 만만치 않다는 평가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정환석 현 지역위원장이 유력하다.

서울 관악을은 새누리당에서는 오신환 현 당협위원장의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김문수 위원장은 중원뿐 아니라 이곳 차출설도 나온다. 새정치연합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정태호 지역위원장의 출마가 유력하다. 김희철 전 의원과 안철수 의원 측 박왕규 더불어사는 행복한 관악 이사장도 후보군에 속한다.

광주 서을은 야당 내 거물급 인사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 후보로 나섰다가 출마를 포기한 이용섭 전 새정치연합 의원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된다. 여당과 달리 경제통 의원이 많지 않은 새정치연합은 향후 공무원연금 개혁 등 여권의 쟁점 공세에 맞설 정책 전문가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 전 의원은 국세청장, 행정자치부 및 건설교통부 장관을 거쳐 과거 민주통합당 정책위원회 의장을 맡는 등 당내 대표적인 정책 브레인으로 꼽힌다.최근 광주에서 ‘호남의 희망’이라는 사무실을 내고 정치 행보를 재개한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도 이곳 출마 유력 후보로 꼽힌다. 천 전 장관은 지난 7·30 광주 광산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로 나섰다가 권은희 새정치연합 의원에게 자리를 내준 바 있다. 강운태 전 광주시장도 후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들 세 곳에서 의원직을 상실한 통진당 소속 이상규(서울 관악을)·김미희(성남 중원)·오병윤(광주 서을) 전 의원이 무소속으로 재도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재출마 가능 여부를 놓고 정치권 내 논란이 거세다. 공직선거법상 정당 해산에 따른 피선거권 상실에 관한 규정이 없어 이들이 다시 출마할 수 있지만 ‘위헌 정당으로 해산된 정당 소속 의원에 대한 피선거권을 제한한다’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여당 발의로 국회에 계류 중이어서 통과된다면 출마가 불가능해진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