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유가족 "실종자 유해 가족품에 꼭 돌아가야"

정부가 11일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의 동의를 받아 수중 수색 종료를 선언한 가운데 유가족들과 시민단체들이 마지막까지 시신 수습에 힘써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 전명선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수색과 구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던 약속을 지켜달라는 기본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전 위원장은 "실종자 가족들과 같은 마음이며 그분들의 의견을 존중한다"면서 "정부는 유해라도 가족들에게 빨리 돌아오게끔 방안을 마련하는데 힘써야 한다는 의견도 마찬가지로 변함없다"고 덧붙였다.

실종자 수색 중단 소식에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에서 만난 유가족 역시 "마음 아프다"는 반응을 보였다.

농성장에서 만난 한 세월호 유가족은 "시민들이 우리 마음을 다는 이해하지 못하듯 우리도 실종자 가족들의 마음 아픈 것을 다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며 "마음 같아서는 더 기다려보라고 말하고 싶지만 가족들도 그동안 너무나 힘들었을 것"이라고 착잡한 심경을 드러냈다.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역시 인양 이후에도 시신 수습에 힘써줄 것을 강조했다.

국민대책회의 관계자는 "정부는 마지막 한 명까지 찾아주겠다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가족들이 잠수사들을 걱정해 수색중단에 동의한 만큼 인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종자들이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실종자 가족들은 이날 오전 진도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선체 내 격실 붕괴 등으로 인한 잠수사 안전과 동절기를 앞두고 무리한 수색작업을 하면 또 다른 사고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을 듣고 고민 끝에 수중수색 중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ses@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