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L대화록 유출 편파수사…총장·장관 해임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 대검 정문앞 릴레이 1인시위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대화록) 유출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에 반발한 야당 의원들이 검찰총장 및 법무부 장관의 해임과 특별검사 도입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고(故)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계보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에 소속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10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행태는 박근혜 정권에 의한 청부·기획·편파 수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빼내 선거에 활용한 여당 의원을 무혐의 처분한 검찰이 국가정보원의 불법 대선 개입현장을 감시한 야당 의원은 유죄로 기소했다.

지난 1년간 검찰은 수사는 않고 물타기에만 몰두했다"고 비판했다.이들은 "최고 기밀인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유출해 대선에 이용한 것은 매우 심각하고 무거운 국기문란 범죄"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불공정·편파수사를 자행한 김진태 검찰총장과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해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여야는 대화록 유출 사건의 진상과 책임을 규명할 특검을 즉각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규성, 우원식, 노영민, 이인영, 김민기, 진성준 의원 등 새정치연합 의원 6명은 회견 후 대검 정문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벌였다.이날 오후에는 새정치연합 신경민, 박범계, 전해철, 우윤근, 서영교, 유은혜 의원 등 6명도 대검 청사를 찾았다.

신경민 의원은 "검찰이 사건을 발표한 시기와 방식도 문제다.

선거가 끝난 이후 NLL 대화록 유출사건과 전혀 관계가 없는 '셀프감금' 사건과 묶어 (발표해) 국민에게 잘못된 인식을 주는 교활한 방식을 썼다"고 주장했다.서울중앙지검은 전날 수사결과 발표에서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을 벌금 500만원에 약식기소하고 같은당 김무성·서상기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 남재준 전 국정원장 등 나머지 관련자들은 모두 혐의없음 처분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2012년 12월 대선 직전 국정원 여직원을 감금한 혐의로 강기정·이종걸·문병호·김현 의원을 각각 벌금 200만∼500만원에 약식기소했다는 내용도 함께 발표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dk@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