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억대 횡령·배임 강덕수 前STX 회장 구속영장 청구

前그룹 경영진 3명도…STX그룹 2조3천억 규모 분식회계 적발

STX그룹 전 경영진의 '횡령·배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8일 강덕수(64) 전 STX그룹 회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강 전 회장에게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혐의가 적용됐다.

강 전 회장의 배임 액수는 3천100억원대, 횡령 액수는 540억원대 가량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강 전 회장과 공모한 혐의로 STX그룹 전 최고재무책임자(CFO) 변모(61)씨, 전 경영기획실장 이모(50)씨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아울러 STX조선해양 전 CFO 김모(59)씨도 자본시장 및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분식회계)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김씨는 5년에 걸쳐 제조 원가를 허위로 낮추는 수법으로 2조3천억원 규모의 STX그룹 분식회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STX그룹 계열사에 대한 은행자금 투입 규모가 10조원에 이르는 점 등에 비춰볼 때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면서 "추가 수사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일단 분식회계 혐의는 김씨에게만 적용했다"고 설명했다.검찰에 따르면 강 전 회장은 STX 건설 최대주주이자 STX중공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지위를 이용해 지난 2010년 STX중공업의 STX건설 부당 지원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키나와 미군기지 이전사업에 시공사로 참여한 STX건설은 2010년 1월 사업 시행사인 유넥스글로벌(Younex Global)이 군인공제회로부터 사업비 1천억원을 차입하는 데 연대보증을 서줬다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STX건설은 300억원을 우선 상환하고 STX중공업의 추가 연대보증으로 만기가 연장됐다.

검찰은 중국 현지법인인 STX대련이 금융권에서 차입한 1조5천억원에 대해 계열사들이 연대보증을 선 것도 강 전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STX중공업은 1천400억원 가량의 보증을 섰으나 최근 STX대련의 상환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현지 은행으로부터 채무보증을 이행하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검찰은 STX중공업이 2012년 7월 재정에 어려움을 겪던 STX건설로부터 약 300억원 어치의 기업어음(CP)을 매입한 행위에도 배임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2월 강 전 회장을 비롯한 전 경영진 5명의 배임과 횡령 혐의에 대해 STX 측의 수사 의뢰를 받고 ㈜STX·STX조선해양·팬오션 등 그룹 계열사 6∼7곳을 압수수색하면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강 전 회장 재임시절 지주회사 및 계열사 주요 임원들을 잇따라 소환했고 이 과정에서 강 전 회장의 구체적 범죄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강 전 회장이 개인 횡령 등의 비리를 저지른 정황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강 전 회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정관계 로비 의혹 등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2009∼2013년 STX중공업·에너지 총괄 회장을 맡았던 이희범(65) 현 LG상사 부회장을 수사 대상에 올려놓고 있다.

검찰은 참여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을 맡아 정관계 인맥이 두터운 이 부회장이 로비 창구 역할을 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지난주 이 부회장을 소환조사한 검찰은 추가 조사를 거친 뒤 이 부회장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김계연 김동호 기자 pdhis959@yna.co.krdada@yna.co.krdk@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