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위안부 인정 '고노 담화' 수정할 생각 없다"

美 압박에 첫 공식 표명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14일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수정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발언을 총리가 직접 재확인한 것이다. 아베 총리가 공개석상에서 고노 담화를 수정할 의사가 없음을 밝히기는 처음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역사인식을 담은 담화로 고노 담화가 있다”며 “스가 관방장관이 회견에서 밝힌 것처럼 아베 내각은 그것(고노 담화)의 수정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고노 담화는 1993년 8월4일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죄한 담화다. 그는 또 “아베 내각은 (무라야마 담화, 고이즈미 담화 등) 이런 담화를 포함해 역사인식과 관련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로서 계승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한·일관계 개선을 강하게 요구해온 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고노 담화 검증과 관련해 아베 정권에 경고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달 28일 스가 관방장관이 정부 안에 검증팀을 설치해 고노 담화 작성 과정을 검증하겠다고 말하면서 아베 정부가 고노 담화를 수정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아베 총리는 “역사인식이 정치·외교 문제화해서는 안 되며 역사연구는 지식인, 그리고 전문가의 손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도쿄=안재석 특파원 yago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