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치료에 효과있다…히노끼테라피 '주목'

숲은 치유의 다른 말이다. 숲은 긴장 이완과 스트레스와 우울증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목으로 가득찬 산림에서 뿜어져 나오는 나무의 향기 덕분이다. 대체의학으로 주목받고 있는 향기요법은 이렇게 시작된다. 식물에서 추출한 수백 개의 천연물질로 이루어져 있는 활발한 생명력을 가진 치료적 물질이 피부나 후각을 통해 인체내 흡수돼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

히노끼테라피도 마찬가지다. 히노끼(편백나무) 속에 가득 차 있는 피톤치드(천연 살균물질)는 사람의 후각을 자극해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히노끼는 다른 수목에 비해 피톤치드 함량이 높은 편이라 히노끼로 우거진 숲을 찾는 인구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 히노끼테라피의 효과는 이미 학회에 보고된 바 있다. 한국삼림휴양학회지에 실린 연구 논문에 따르면 편백정유향(편백나무에서 추출한 고순도 정유의 향)을 흡입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우울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우울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만큼 사회적으로도 히노끼테라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국가 중 1위라는 불명예를 수년째 지키고 있는 실정이다.

히노끼테라피를 시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가까운 숲을 찾아가는 것이다. 숲속을 거니는 것만으로도 치유 효과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각박한 도심에서 산림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녹지로 조성된 공원 등이 있지만 이런 공원은 휴식과 운동의 기능이 커 울창한 산림의 그것과는 느낌이 다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히노끼 관련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집안 거실이나 발코니 등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히노끼찜질방'이 주목받고 있다. OK시골이 판매하고 있는 히노끼찜질방은 편백나무로 방을 꾸민 후 바닥과 벽체를 황토로 마감한 점이 특징이다. 황토가 붙은 곳은 온수 파이프로 난방을 할 수 있어 찜질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온수로 물을 뎁혀 난방을 하는 시스템을 채택했기 때문에 전자파나 화재 등에서 안전하다는 설명이다.

히노끼찜질방은 싱글과 퀸 사이즈로 나뉜다. 싱글은 높이 1.5m 넓이 2.1m 폭 1.1m이며, 퀸은 높이와 넓이는 싱글과 같으며 폭은 1.6m로 더 크다. 싱글은 많으면 2~3명이 휴식을 취할 수 있고 1명의 수면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퀸은 3~4명의 휴식공간이자 2인용 수면실로 사용하면 된다.특히 히노끼찜질방은 사용하기에 따라 냉난방비를 50% 가량 줄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키로와트(Kw) 정도의 소형전기보일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료가 거의 들지 않아서다. 히노끼찜질방에 들어가는 황토는 황토제품전문업체인 청우산업에서 생산한 특허제품인 생황토를 사용한다. 가격은 시중 가격보다 20% 할인된 싱글 605만원, 퀸 704만원이다. 다량으로 구매하면 할인도 가능하다. 문의 : 1577-9012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