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자' 출신이 이업종 대표이사까지 점령…성공할까?

삼성전자 출신들이 중공업이나 금융사 등 삼성그룹 내 다른 업종 대표이사 자리에 속속 발탁되고 있다.

이는 삼성전자의 성공DNA를 확산시켜 다른 계열사들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게 하자는 전략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3일 삼성그룹 사장단 중 대표이사인 31명 가운데 17명은 삼성전자에서 오랫동안 근무했던 '삼성전자 맨'이다.

이중 중공업그룹 계열사 대표이사에도 삼성전자 출신이 3명이나 포진해 있다.

삼성석유화학 정유성 사장과 삼성테크윈 김철교 사장, 삼성정밀화학 성인희 사장 등이 삼성전자에서 주요 직책을 수행하다가 옮겼다. 심지어 금융그룹 계열사중인 삼성카드(원기찬 사장)와 삼성벤처투자(이선종 사장) 대표이사도 삼성전자 출신이 진출해 있다.

금융이라는 업종의 특성을 고려하면 삼성전자 출신을 대표로 앉히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다.

이 밖에 삼성물산의 최치훈 사장, 제일모직 조남성 사장, 삼성에버랜드 김봉영 사장·윤주화 사장, 에스원 윤진혁 사장 등도 삼성전자에서 주요 직책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김태한 사장도 삼성전자 신사업팀에서 전무와 부사장을 지냈다.

이처럼 삼성전자 출신이 전공과 맞지 않는 계열사를 이끄는 것은 삼성전자의 성공 스토리를 다른 계열사에도 심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여겨지고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