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병 무공천론 확산…민주-안철수 거리 좁혀지나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의 귀국 이후 멀어만 보이던 그와 민주당과의 거리가 좁혀지는 분위기다.

안 전 교수가 4월 재보선 노원병 출마를 선언하고 독자적인 정치세력화의 의지를 나타내면서 생긴 양측 간의 긴장감이 다소 완화되는 조짐이다.안 전 교수가 지난 17일 민주당 소속인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난데다, 민주당 내에서 노원병 무공천 여론이 확산되는 등 이런 징후들이 감지되고 있다.

특히 친노(친노무현)계인 김태년 의원이 '노원병 무공천'을 내걸고 나오면서 당내에서 무공천론이 탄력을 받는 모양새다.

안 전 교수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주도해온 친노 그룹에서 이런 의견이 나온 만큼, 당내 여론이 급속히 무공천으로 쏠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다만 무작정 공천을 하지 않을 경우 이동섭 노원병 지역위원장 등 당내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는 명분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위원장은 18일 TBS 라디오에 출연해 "안 전 교수가 노원병에서 욕설을 많이 먹고 있는 것 같다", "민주당은 나를 반드시 공천할 것"이라며 의지를 다졌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무공천을 위해서는 안 전 교수 측과 단일화와 연대에 대해 일정 정도의 교감이 있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한 비대위 위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전 교수의 입장에 따라 노원병 공천 유무가 갈릴 것"이라며 "노원병뿐 아니라 4월 재보선에서 야권이 하나가 돼 대여투쟁에 나서는 틀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민주당이 노원병에 무공천할 경우 안 전 교수가 부산 영도 선거 등에 도움을 주는 등 연대에 나서야 한다는 말로 받아들여진다.

실제 민주당과 안 전 교수 측 사이에서는 물밑 접촉이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 초보 단계인 것으로 전해졌다.안 전 교수측 핵심관계자는 "여론조사로서는 앞서 있지만 조직이 없고 투표율이 낮은 보궐선거라 한눈팔 여력도 없다"며 "지금 다른 지역의 지원 이야기를 하면 국민의 시선이 곱지 않을 수 있다"고 신중론을 견지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결국은 자연스럽게 연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주당이 노원병에 공천할 경우 안 전 교수의 득표력이 감소할 수밖에 없고, 안 전 교수가 야권을 아우르는 정치인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부산 영도에 지원유세를 하는 것도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다.

그러나 지난해 대선 단일화 협상 과정에서 노정된 민주당과 안 전 교수측간의 대립, 그리고 안 전 교수의 최근 발언들로 미뤄볼 때 안 교수가 독자 노선을 고수할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한편 안 전 교수는 대선 전날을 마지막으로 중단해온 트위터 활동을 재개했다.

그는 박 시장을 만난 뒤 트위터에 "정치신인이 처음 현실정치에 몸을 던지는 각오로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라고 글을 올렸다.역시 대선 직후 중단된 안철수 캠프의 트위터 공식 계정도 '안철수진심캠프'(@jinsimcamp)에서 '안철수의 새정치'(@ahncs111)로 이름을 바꿔 "안철수의 새정치를 소통하는 공간으로 더욱 정진하겠다"라며 다시 활동에 들어갔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