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현장] 세종시 투표소 부족…2시간 기다려 투표

수요예측 실패 선관위에 유권자 항의 빗발

제18대 대통령 선거일인 19일 세종시 한솔동 첫마을 아파트에 설치된 투표소가 턱없이 부족해 한표를 행사하러 나온 유권자들이 추위에 떨며 2시간 이상 기다리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세종시선거관리위원회와 입주민들에 따르면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에는 1만157명의 유권자가 거주하고 있으나 투표소는 참샘초등학교(선거인수 3천886명)와 한솔고등학교(6천271명) 등 2곳에만 설치됐다.

이 때문에 유권자들이 투표장에 몰린 이날 오전 10시 이후에는 2시간 이상 줄을 서서 기다렸다가 투표를 하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

실제로 한솔고등학교에는 유권자 500여명이 500m 정도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이 연출됐다.특히 이 학교를 찾은 유권자 150여명은 투표소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채 밖에서 추위에 떨어야 했다.

일부는 추위를 견디다 못해 그냥 집으로 되돌아 가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 유권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주민 김모(49)씨는 "오늘 오전 11시 한솔초등학교를 찾았는데, 투표하려는 주민이 너무 많아 2시간이 지난 오후 1시를 넘어서야 간신히 투표를 마칠 수 있었다"며 "선관위는 도대체 어떻게 투표 수요 조사를 하고 투표소를 설치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윤모(50)씨도 "선관위가 투표소를 수요에 비해 적게 설치한 것은 투표방해와 다름없다"며 "선관위는 이에 대해 명쾌히 해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종시 선관위의 한 관계자는 "투표 지연을 호소하는 유권자들의 항의가 잇따라 곤혼스럽다"며" "선관위 직원들을 투표장에 보내 신속한 투표를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sw21@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