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연비사태 '불똥' ··· 내년 車시장 연비 경쟁 가열 조짐

내년 1월 복합연비 의무 적용 ··· 공인연비 대비 10~20% ↓
‘구연비 → 신연비’ 변경 후 차종별 감소폭에 주목

“자동차 유리창에 붙은 스티커 연비를 맞추려면 도대체 어떻게 운전해야 되는 겁니까?”내년부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판매하는 모든 차종에 복합 연비(도심+고속 주행) 기준이 의무적으로 적용된다. 실주행 연비가 공인 연비에 한참 못 미친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신연비 도입 이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에서 현대·기아차의 연비 오류 사태가 불거지면서 국내에서도 일부 시민단체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공인 연비 재측정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도 국산차 시장은 연비 수치가 소비자들이 차를 구매할 때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8일 자동차업계 및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새 연비 기준이 적용되면 아직 복합 연비로 변경되지 않은 차종의 연료소비효율은 지금보다 10~20% 떨어질 전망이다.

연비 등급 표시를 고지하는 에너지관리공단은 올 들어 인증을 마친 신차에 한해 신연비 등급을 부여했다. 반면 지난해 말까지 인증 받은 차종은 아직 신연비 측정 기준에 의한 연비가 표기돼 있지 않다. 이 차량들은 올 연말까지 인증 작업을 거쳐 내년에는 복합 연비 기준으로 표기된다. 신연비는 기존 연료효율 표시가 실제 효율과 차이가 크다는 지적에 따라 올 1월부터 새로 출시되는 모델에 한해 새 등급 표기를 도입한 것이다. 도심·고속도로·고속 주행 및 급가속·에어컨 가동·외부저온조건 등 5가지 실주행 여건을 반영한 측정 방식이다.

현재 신연비가 발표된 국산차 모델은 15종으로 전체 30%(50종)에 불과하다. 자동차 판매회사(수입차 포함)들이 의무 적용 시기까지 최대한 미루고 있기 때문. 모델별 감소폭은 이전보다 적게는 10%, 많게는 20%씩 감소했다. 연비 편차가 크다 보니 오히려 판매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제조사들이 발표 시기를 늦추고 있다는 지적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내년 1월부터 전 차종이 신연비 규정으로 바뀌면 소비자들이 겉으로 느끼는 연비 수치는 대폭 낮아질 것” 이라며 “연비 편차에 따라 판매 영향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 평가도 달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산차의 연비 표기는 자기 인증(자체 측정)을 통해 공인 연비 허용범위 오차를 5% 이하로 정하고 있다. 따라서 각 회사별로 연비 수치를 5% 이내로 부풀려도 괜찮은 셈이다. 국산차 업체 관계자는 “해외시장에서 발생한 연비 사태로 국내 법규가 강화되면 없던 규정이 생기면서 제조사별로 인증 비용만 더 늘어난다” 면서 “현대차의 연비 오류가 결코 경쟁 업체에 유리하게 작용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