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막바지 세종시 수정 작업

내달 11일 발표..내주중 입주기업 인센티브안 나올 듯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마련이 사실상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새해 1월11일로 예정된 정부의 세종시 대안 발표 때까지는 2주일 가량 남아있으나 정부는 이미 광범위한 논의를 거쳐 수정안의 골간을 마련한 상태다.

조원동 세종시 실무기획단장은 28일 제6차 세종시 민관합동위가 끝난 뒤 가진 브리핑에서 "(내달) 5일과 8일에 회의를 열어 재차 논의를 거치고 전체적으로 종합해 11일 마지막 논의를 하고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단장은 또 "민관합동위의 토론을 충분히 감안해 정부가 최종적으로 결심한 내용을 (발표안에) 담을 것"이라며 "앞으로 3번의 논의를 거쳐 어느 정도 합치된 의견이 나왔으면 좋겠지만 안되더라도 어느 것이 가장 합당한 안인지 가늠해 수용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수정안 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름에 따라 내달 5일 열리는 7차 민관합동위 회의에서는 세종시 입주시설에 법인.소득세 감면 등의 인센티브를 주고 `세종시특별법'을 개정하는 문제가 중점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논의된 결과를 종합하면 정부의 세종시 대안의 핵심은 행정복합중심도시를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바꾸는 것이다.

세종시에 9부2처2청의 행정부처를 옮기는 대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유치해 인근의 대덕특구와 충북 오송ㆍ오창을 연결하는 첨단과학기술 트라이앵글을 만든다는 청사진이다.이날 열린 민관합동위도 이 같은 방향을 재확인한 자리였다.

이날 회의는 독일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시찰단의 성과보고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주 5박6일간 독일 본, 베를린, 과학도시 다름슈타트를 살펴본 시찰단은 "중앙부처 분산에 대해서는 누구나 문제가 많고 다시 합쳐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고 전하면서 "한번 결정되면 정치적 이해관계, 이전비용, 주민 반발 등으로 문제를 바로잡기 어렵다"며 행정부처 분산에 부정적인 견해를 제시했다.시찰단은 특히 통독 후 베를린으로 수도를 이전하면서 일부 정부부처가 빠져나간 본에 대해 "이전 초기 4-5년간 정부 건물이 비어 있었으나 그 후 적극적인 기업유치 등으로 정부청사가 있던 시절보다 훨씬 많은 일자리가 창출됐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원안고수파인 강용식 위원은 독일과 세종시 사례는 다르다며 모든 행정부처가 세종시로 통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덕특구 시찰단은 "세종시를 과학비즈니스 벨트 거점지구로 지정할 경우 대덕은 응용연구, 세종시는 기초연구 등 특화와 협력으로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보고했다.

정 총리는 이날 민관합동위와 가진 오찬에서 UAE(아랍에미리트)의 원자력발전소 건설공사 수주 쾌거에 언급, "우리의 과학기술은 한국의 미래"라며 "세종시의 미래상을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정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아직도 많은 분들이 의구심을 버리지 못하고 있지만 이제 변화의 싹이 보인다고 확신한다"며 "지금까지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와 충청권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방안을 내놓고 충청은 물론, 국민의 이해를 구할 때가 오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4차례 충청 지역을 방문했던 정 총리는 앞으로도 충청권 인사와 두루 접촉하면서 마지막까지 `충청 설득'에 주력할 계획이다.정 총리 측은 "이젠 세종시 대안을 직접 들고서 찾아갈 것"이라고 밝혀, 정 총리의 차기 충청 방문은 내달 11일 대안 발표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장하나 기자 k0279@yna.co.krhanajjang@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