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내년 2분기 모바일 신용카드 출시

내년 2분기 모바일 신용카드 출시
SK텔레콤, 하나카드 지분 49% 취득

SK텔레콤과 하나금융지주가 하나카드 지분 제휴를 마무리하고 내년 2분기 모바일 신용카드를 선보인다.SK텔레콤은 14일 오전 이사회를 개최해 신주 인수 방식으로 하나카드의 지분 49%(5천764만7천58주)를 4천억원에 매입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하나금융지주(51%)에 이어 하나카드의 2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게 됐다.

하나금융지주는 지난 11일 이사회에서 하나카드 지분 제휴 안건을 의결했다.SK텔레콤은 하나카드 지분 취득을 계기로 'T 캐시' 등 기존 모바일 결제 사업에 더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구체적으로 SK텔레콤은 하나카드의 기존 플라스틱 카드 사업 외에 내년 2분기 모바일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한 차세대 결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통신-금융 컨버전스(융합) 서비스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모바일 신용카드란 휴대전화에 신용카드 정보와 멤버십 카드를 삽입, 고객이 플라스틱 카드 없이 휴대전화만으로 카드 관련 업무를 보는 것은 물론 각종 이벤트나 공지사항을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카드다.고객은 카드 이용내역, 잔여한도, 포인트 적립 등 신용카드 결제 정보는 물론 은행 계좌, 멤버십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카드사는 구매 이력과 위치 정보를 활용해 고객에게 신용카드 결제 전후 과정에서 쿠폰, 광고, 멤버십, 마일리지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이러한 모바일 신용카드가 활성화되면 고객은 휴대전화로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가맹점도 소비자 구매 패턴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올릴 수 있다.

하나카드도 SK그룹의 네트워크와 영업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현재 4% 수준인 시장점유율을 크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의 금융서비스와 SK그룹의 다양한 사업영역을 아우르는 금융서비스, 통합멤버십 지원, 통신, 단말기 지원 등에 특화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김종열 하나금융그룹 사장은 "이번 SK텔레콤과의 조인트 벤처 설립은 하나금융그룹의 카드사업 성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며 "우리의 영업 전략에 맞는 특화된 조직과 인력을 정비하고 정교화된 카드 IT시스템 구축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만원 SK텔레콤 사장도 "이번 지분 인수는 하나카드와의 협업을 통해 모바일 신용카드의 확산 및 차세대 결제 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며 "우호적 파트너십 체제로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통신-금융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밝혔다.한편, SK텔레콤은 내부의 인력 상황 및 하나카드의 필요 인력 현황 등을 고려해 하나카드에 파견할 인원을 확정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박대한 기자 hojun@yna.co.krpdhis959@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