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日도 대대적 조폭 소탕전

9만명 검거·야쿠자 계좌개설 금지
중국 충칭시는 최근 '조폭과의 전쟁'에서 폭력조직 비호 혐의가 드러나 낙마한 원창 전 충칭시 사법국장의 '수뢰 뇌물 전시회'라는 이색행사를 가졌다. '명품 매장'을 방불케 하는 전시장에는 원 국장이 상납받은 고급 승용차와 고가의 도자기,공룡알 화석 등이 공개됐으며 양어장 바닥에 숨겨놓은 금고 속에서 꺼낸 2000만위안(약 36억원)도 전시됐다. 충칭시는 올 들어 조폭 두목을 비롯,유명 기업인과 인민대표(시의원)는 물론 공안 간부 등 무려 2000명을 검거했다. 이에 대해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60년 전 신중국 건국과 함께 일제히 소탕됐던 조폭이 공산당과 결탁하며 부활했다"며 "중국 정부가 대대적인 토벌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공안당국이 지난 3년 동안 적발한 폭력조직은 모두 1만3000여개.건축 공사,광산 개발,교통운수 등에서 이권에 깊이 개입한 관련 폭력조직을 포함,모두 8만9000여명이 체포됐다. 일본도 조직폭력배인 야쿠자 근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 전국은행협회는 최근 187개 회원 은행에 대해 폭력단 조직원이나 관련 기업 등에 대한 예금계좌 개설을 거부하도록 통보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8월 폭력단 대책법 개정을 통해 조폭에 대한 처벌을 강화했다. 복역한 조직원에게 금품을 주는 출소 축하 행사나 보상 인사 금지,조직원들의 공갈 행위 등에 직접 관여하지 않은 두목 등에게도 배상책임 부여,행정기관에 대한 인허가 요구 또는 입찰 참가 요구 행위 금지 등이 주요 내용이다.

조폭들은 조직원을 상대로 법망을 피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교육하는 등 나름대로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야마구치파의 경우 지난해부터 총 12쪽에 달하는 시험 문제를 만들어 조직원들을 테스트하고 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