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영 "北 핵보유 장소확인…핵 공격시 선제타격"

국방장관 후보자 청문회서 밝혀
柳외교 "北핵무기 南 겨냥한 것"
한국과 미국 군 당국이 북한의 핵무기 보관 장소를 확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태영 국방장관 후보자는 18일 국회 국방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북한이 핵을 가질 만한 장소를 확인했느냐'는 한나라당 유승민 의원 질문에 대해 "그렇다"고 답변했다. 그는 '북한이 핵을 사용하기 전 타격이 가능하냐'는 질문에도 "한 · 미 연합 능력으로 충분하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의 2006년 1차 핵실험 이후 한국과 미국 양국 정보당국이 북한 지역에 대한 감시 정찰을 강화해 북측이 개발한 핵무기를 보관하고 있는 장소를 파악하고 있다는 점을 공식 확인한 것이다. 한 · 미가 북한의 핵무기 보관 장소를 파악하고 있다는 것은 핵 사용 징후가 포착되면 선제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전시에 북한이 핵으로 우리를 공격할 우려가 있을 때는 다양한 정보로 이를 획득하고 한 · 미 국가 통수기구 협의가 (타격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북한 핵시설에 대한) 타격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한 · 미 간 협의 채널을 최대한 활용해 빠른 시간 내 결정해 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조치들에 대해서도 미국과 충분히 준비돼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핵무기를 보관할 만한 장소로는 군수공장 밀집 지역이면서 산악 지형인 자강도 하갑과 평안북도 천마산,영변 핵시설 등 10여 곳이 꼽히고 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의 핵무기는 남한을 겨냥한 것"이라고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 조찬 간담회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한 것은 미국과의 문제일 뿐이며 과연 남한을 향해 쓰겠느냐고 하는 것은 순박한 생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은 현재 플루토륨 40여㎏을 추출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를 통해 핵무기를 6~8개 개발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유 장관은 덧붙였다.

고기완/장진모 기자 dadad@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