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20여곳 앞다퉈 '짝짓기'

남양주, 구리와의 자율통합 첫 건의
경기도 남양주시가 7일 구리시와 통합하겠다며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행정안전부에 자율통합 의사를 전달했다. 이들 외에도 전국적으로 20여개 지자체에서 앞다퉈 '짝짓기'가 진행 중이다. 행안부는 자율통합 건의서를 제출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내달부터 여론조사와 지방의회 의견수렴 등 통합절차를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어서 정부의 지자체 자율통합 시책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이날 오전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만나 구리시와의 자율통합 건의서를 제출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어 오후에는 공명식 시의회 의장 등과 함께 이달곤 행안부 장관을 만나 구리시와의 자율 통합을 희망한다는 주민 건의서를 전달했다. 남양주시는 건의서에서 "두 도시는 그린벨트,상수원보호구역,군사시설보호 등 각종 규제와 제약으로 상생하지 않으면 미래의 도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통합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청원청주통합 군민추진위원회'도 이날 "청원군민의 의지가 반영된 청주시와의 행정구역 통합 절차를 시작하기 위해 '청원청주 통합 건의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서'를 군에 냈다"고 밝혔다. '통합 건의인 대표자 증명서'는 주민들이 서명을 받아 행정구역 통합을 건의할 수 있도록 행안부가 마련한 절차 중 하나다. 증명서를 교부받은 추진위원회는 오는 29일까지 전체 군민 50분의 1 이상의 서명을 받아 행안부에 건의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전북에서는 전주와 완주의 사회단체와 학계,재계,주민 등 100여명이 이날 '전주 · 완주 통합 민간 추진협의회'를 구성했으며 강원 원주시 의회는 횡성과 영월군,충북 제천시 등 원주 생활권의 도시 통합 추진기구를 만들 것을 제안하고 나섰다.

이에 앞서 자치단체장이 통합선언을 한 성남 · 하남 · 광주를 비롯해 안양 · 군포 · 의왕,의정부 · 양주 · 동두천,부산 중 · 동구 등 지역에서도 조만간 자율통합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다 정부가 지난달 26일 자율적으로 통합하는 시 · 군 · 구에 특별교부세와 사회간접자본 지원 등 획기적인 지원계획을 내놓은 만큼 전국 곳곳에서 통합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행안부는 전망했다. 하지만 자치단체 간 또는 자치단체 내부의 주도권 다툼 등으로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은 설익은 통합방안들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벌써부터 잡음도 끊이지 않고 있다. 박영순 구리시장은 "자율통합은 두 시가 서로 원했을 때 가능한데 남양주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두 시를 합해도 인구 70만명에 불과해 통합의 의미와 효과가 별로 없을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나라당 소속 청원군의원 7명은 '한나라당 소속 청원군 의회 의원 대부분이 청원 · 청주 행정구역 통합에 찬성키로 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남상우 청주시장을 검찰에 고발할 방침임을 밝혔다.

<전국종합>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