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함께] 기고‥대기업ㆍ소상인 '위코노미' 필요하다

얼마 전 수원의 못골시장에서 고금리 사채청정시장 선포식을 가졌다. 선포식 행사 진행 중 '어떻게 하면 상인들의 표정이 환하게 밝아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나자신에게 던져봤다.

우선 고금리 사채를 시장에서 추방하자는 행사취지는 매우 시의적절하고 시장 상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경기침체에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무차별적인 확산으로 얼굴에 주름살이 늘어가고 있는 상인들에게 고금리 사채는 장사할 의욕마저도 빼앗아 간다. 고금리 사채로부터 상인들을 해방시킬 방법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새롭게 시작한 각종 특례보증제도를 수원의 못골시장에 시범적으로 적용하기로 하고 선포식을 가진 것이다. 따라서 이 시장 상인들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이 발급받은 보증서로 은행에서 자금을 대출받아 사채로 충당해왔던 운영자금을 대신하게 됐다. 고금리 사채를 저리 자금으로 대체해 주는 것만으로도 상인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것만으로 시장이 활성화되거나 상인들의 얼굴에 웃음을 머금게 할 수는 없다. 시장을 찾는 손님이 줄고 물건이 안 팔리는 것도 큰 문제다. 왜일까? 시장 인근에 대형마트가 잇따라 들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1개가 들어 설 때마다 4,5개 시장의 매출액을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니 상인들의 한숨 소리가 시장곳곳에 배어있는 것 아니겠는가. 여기에다 최근에는 대기업들이 SSM을 앞세워 골목 상권까지 잠식해 오고 있다.

대기업 입장에서는 경쟁과 효율을 앞세워 무차별적으로 시장을 잠식하기보다는 상생 차원에서 기준과 원칙을 정하는 '위코노미(WEconomy)정신'이 필요한 때다. 정부도 지역경제와 서민생존권 보호차원에서 대형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이 들어서기 전에 지역경제나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 지역 상인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지역 상인들에게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충분한 준비 기간을 줘야한다. 이와 함께 대형마트가 지역상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역상생협력 방안을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대형마트 매출액의 일정비율을 상생기금으로 내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만하다.

서민경제의 터전인 전통시장에서 웃음꽃이 피어나야 불황의 터널 속에 놓여있는 우리경제도 화롯불처럼 꺼지지 않는 희망의 찬가를 부를 수 있지 않을까.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