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硏 "올해 성장률 -1.8%…바닥찍었다"

한국금융연구원은 27일 `2009년 하반기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이 1.8%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연구원이 지난 4월 발표했던 -2.8%에 비해 1.0%포인트 상향 조정된 수치다.반기별로는 상반기 -3.4%, 하반기 -0.2%로 하반기에 성장률 감소세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2분기 중 저점을 통과, 급락세에서 벗어나 회복세로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하반기의 전기 대비 성장률은 0% 안팎에 그쳐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진입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소비는 상반기 -2.8%, 하반기 0.0%로 연간 -1.4%의 증감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연구원은 "2분기의 소비 호조는 상당 부분 자동차세 감면과 정부 재정지출 등에 힘입었다"며 "하반기에는 이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설비투자는 감소폭은 크게 둔화하겠지만 여전히 마이너스를 벗어나지 못해 연간 -16.8%(상반기-20.2%, 하반기 -12.2%)일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은 상반기 -7.0%에서 하반기 3.2%로 플러스 전환할 것으로 예상했다.수입도 상반기 -15.9%에서 하반기 2.6%로 돌아설 것으로 봤다.

환율은 하반기에 완만한 하락세를 보여 달러당 평균 1,238원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상반기 215억 달러에서 하반기 65억 달러로 줄어들 전망이라고 연구원은 밝혔다.한편 하반기 실업률은 상반기(3.8%)보다 조금 개선된 3.6%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상반기(3.3%)보다 조금 낮아진 2.6%를 각각 전망했다.

연구원은 "하반기에는 경기회복 지원과 함께 구조조정 등 경제체질 강화 노력을 통한 성장기반 확충에 주력해야 한다"며 "추가적인 재정확대보다는 그동안 악화된 재정 건전성을 회복시킬 단계적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구원은 또 "경기회복 시점에 효과적으로 쓸 수 있도록 `출구전략'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지만 하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금융 부문에서는 단기 부동자금이 실물경제로 유입되도록 흐름을 정상화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