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입점 철회히라" 소상공인살리기 인천대책위, 시위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입점을 반대하는 시위가 소상공인과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인천 등 도시 곳곳으로 확산되고 있다.
 홈플러스 익스프러스 입점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 소상공인 살리기 인천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1시 홈플러스 출점이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진 연수구 옥련동 일대 보도에서 홈플러스 입점 저지 투쟁 선포식을 갖고 삼성테스코의 홈플러스와 신세계 이마트에브리데이 SSM(240㎡ 소형 점포규모) 입점 추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그간 대형마트 입점 확산으로 동네 상권이 초토화돼 문을 닫는 점포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삼성테스코와 신세계가 옥련동과 갈산동 등 인천 곳곳에 추진중인 인천 출점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정부가 지난달 30일 대. 중소 유통업계가 자율적으로 의견을 조율할수 있도록 한 ‘사전조정협의회’는 대형유통업체들의 독단으로 유명무실해졌다”고 지적하고 중소상인을 보호하는 사업조정제도를 즉각 발동하라고 촉구했다. 사업조정제도는 소상인인과 중소기업 사업영역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제도로 상인단체 등의 신청이 들어올 경우 중소기업청은 조정심의회를 거치도록 되어 있다.
 대책위은 또한 무분별한 대형마트 입점을 규제할수 있도록 유통산업발전법을 시급히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인천의 경우 삼성테스코가 인천에 2∼3곳의 홈플러스 입점을 추진중이며 신세계가 10개의 SSM 입점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충북민생살리기운동본부도 최근 청주 홈플러스 입점 추진과 관련, 입점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5일 재래시장 상인들이 상가르 철시하고 사업자등록증을 반납하는 초강수의 항의 표시와 대대적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충북 운동본부는 또 삼성테스코가 입점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홈플러스 불매운동도 벌이겠다고 밝혔다.
 최근 정치권에서 3000㎡ 이상 대규모 점포에만 적용하는 개설등록제를 대규모 점포 미치 대규모 점포의 직영점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대형 유통업체들이 이 법의 개정을 앞두고 전국을 대상으로 입점 확대를 서두르고 있다.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