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통치자금 조직' 통합 이유는…

후계체제 구축 '돈줄 확보' 해석
북한이 통치자금 관련 조직의 통합 작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재정경리부 산하의 주요 자금조달기관인 '39호실'이 '38호실'과 지난달 말 흡수 · 통합됐다.

전문가들은 김정일 위원장의 '궁정금고'로 알려진 두 조직이 합쳐진 것이 김정운의 후계체제 구축에 필요한 '돈줄 확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김일성 생존 당시에도 '39호실'과 '38호실'은 김 위원장의 원활한 권력 승계에 쓰일 자금을 조달하는 창고 역할을 했다. '39호실과 '38호실'은 북한의 모든 재외공관과 기관으로부터 김 위원장에게 바치는 뇌물을 관리하는 곳으로 전해져 있다. 이 두 조직은 2005년 미국으로부터 북한의 불법자금 세탁 개입 혐의가 드러나 제재를 받았던 '방코델타아시아(BDA) 사건'과 관련된 자금에도 깊숙이 관여했다. '39호실'와 '38호실'은 각각 다른 형태로 통치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39호실'은 주로 금 · 은 밀수,마약밀매,가짜 담배 제조 등 불법 거래를 통한 비자금 형성을 주도했고 '38호실'은 외화획득 사업 등을 통해 상업 부문의 자금을 끌어 온 것으로 알려졌다.

1974년 설립된 '39호실' 산하에는 대외 총괄 거래를 담당하는 '조선대성총국'과 핵 제조기술 및 무기 등 거래의 결제를 돕는 '조선대성은행' 등이 있다. 39호실은 북한 내 120개의 기업을 지휘하고 있으며 여기서 모아진 돈은 김정일 일가의 초호화판 생활비와 유흥비로 주로 쓰인다.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대남 공작 지원금으로도 사용된다. 최근 부산에서 발견된 정밀 미화 100달러 위조지폐인 슈퍼노트도 39호실 작품으로 전해지고 있다. 1991년 설립된 '38호실'은 평양의 '고려 호텔'을 포함한 국내외 숙박시설과 식당,여행업 등에서부터 자금을 끌어모으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운) 후계체제의 이행을 위해 당이 나서 대규모 행정개혁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