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화합형 대표' 하룻만에 후퇴

'박근혜 카드' 대부분 부정적
쇄신위, 국정 쇄신 작업 집중
한나라당 쇄신특별위원회(위원장 원희룡)가 내부에서 논의되던 '화합형 당대표 추대론'을 하루 만에 접었다.

김선동 쇄신특위 대변인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화합형 대표 추대론'은 추대절차 자체가 당헌에 위배된다"면서 "쇄신위원장이 이 부분에 대해 분명히 확인했다"고 전했다. 원 위원장은 8일 쇄신특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화합형 대표 추대론'이 제안된 것은 사실이지만 의결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당 쇄신특위 일각에서 제기됐던 '화합형 당대표 추대론'은 사실상 박근혜 전 대표를 추대하자는 것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왔다. 당장 친박측은 '박근혜 끌어내기'에 불과하다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전당대회에 나오려는 후보들이 있는데 당헌 · 당규를 개정하면서까지 추대론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여기에 당사자인 박 전 대표의 참여 가능성도 낮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쇄신특위는 '화합형 당대표 추대론'이 자칫 계파 간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쇄신논의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논의를 접은 것으로 분석된다.

쇄신특위는 '박근혜 대표' 카드가 무산됨에 따라 쇄신의 축을 당정청 관계와 국정기조 쇄신 등 국정쇄신으로 옮기는 작업에 들어갔다. 쇄신특위는 대통령 · 당대표 · 원내대표 회동 정례화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 당 관계자가 참석하고 당 회의에 청와대 관계자가 참석하는 방안을 건의키로 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