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盧, '건호씨 美거처 물색' 몰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5일 지난 2007년 2월께 노 전 대통령측 요구로 당시 김만복 국가정보원장이 직원을 시켜 노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씨의 미국 거처를 알아봤다는 검찰 조사결과와 관련, "당시 노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바 없다"고 밝혔다.

문 전 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런 문제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이 관여하지 않는다.(노 전 대통령측이) 설령 알게 됐더라도 별도로 보고해 (노 전 대통령의) 걱정거리를 보탤 일이 아니지 않느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권양숙 여사는 그 부분에 대해 전혀 기억을 하지 못한다"며 "우리는 국정원의 건호씨 거처 물색 경위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건호씨의 미국내 거처 물색 문제는 건호씨가 2007년 4월 기숙사로 들어가면서 일단락된 것"이라며 "이 문제를 100만달러의 용처와 연결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그는 `100만달러 용처' 부분에 대한 검찰 제출 시점과 관련, "무한정 늦출 수는 없는 일인만큼 빨리하려고 한다"며 "현재로선 날짜를 못박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한 검찰의 권여사 재소환 문제와 관련, "아직 날짜에 대해 구체적으로 통보받은 것은 없고, 검찰에서 100만달러 용처 제출 가능 시점을 물어본 것은 있다"며 "100만달러 용처가 정리되는 것과 맞춰서 소환 일정을 잡으려는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는 건호씨와 노 전 대통령 조카사위가 주고받은 e-메일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지난해 2월 송금한 500만 달러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이 사전인지한 정황이 발견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소환 조사 당시 검찰측에서) 노 전 대통령이 사전에 인지했다고 볼만한 내용을 제시한 것은 전혀 없었다"고 일축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