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비리.부패청산 진행" 언급 배경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오전 수유리 국립 4.19 묘지를 참배하면서 방명록에 `4.19 정신 이어받아 선진일류국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통령은 시신이 바다에 떠올라 4.19의 도화선이 된 김주열 열사의 묘역을 참배하며 "여기가 4.19의 시조, 시발점, 기폭제"라며 "하늘이 무심치 않았다.결국 올바른 것이 (좋은) 결과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김양 보훈처장이 대독한 기념사에서 "4.19 혁명은 건국 이후 우리 현대사에 우뚝 솟아있는 산이며, 자랑스러운 승리의 역사"라고 규정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아침 일찍 4.19 묘지를 참배했으나 기념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그동안 역대 대통령들이 4.19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아 왔으나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해인 2007년 기념식에 참석한 적이 있다.

기념사에서 이 대통령이 강조한 것은 방명록에 기재한 `선진일류국가'다.

이를 위해 변화와 개혁, 미래의 걸림돌이 되는 것들과의 과감한 결별을 강조했다.특히 이 대통령은 "선진화는 절대 부정부패와 함께 갈 수 없다"고 단언했다.

"기본을 바로 세우고 원칙을 지키려는 노력이 지금 조용하지만 일관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비리와 부패를 청산하는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고도 했다.

아울러 "사회 모든 부문의 윤리 기준을 높이고 잘사는 나라를 넘어서 깨끗한 사회, 바른 나라를 만들어 가야 한다"면서 "선진화의 기차들이 우리 사회에 정착되고 윤리적 기준과 문화수준을 높이고 이것이 실천을 통해 뿌리내릴 수 있도록 모두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이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박연차 게이트'와 무관치 만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의 흐름이 노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이를 염두에 둔 발언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선진일류국가를 위한 국가 기강 확립 차원에서 상하 구분없이 성역없는 `과거 청산'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엿보인 셈이다.

청와대는 그동안 "어떤 것이든 문제가 있다면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면서 "검찰 수사도 엄정하고 성역없이 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기업 지원을 받는 기존의 관행을 단절한 데 대해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현 정권의 출발에서부터 도덕적으로 하자가 없는 만큼 부정부패와 비리에 대해 확고한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의미도 깔려 있다.이 대통령은 4.19 참배 뒤 참석자들과 인근 식당에서 조찬을 하면서 "4.19 주역들이 정권을 잡지 못했다는 이유 때문에 실패한 혁명이라는 평가도 있으나, 오히려 정권을 잡지 않았기 때문에 그 숭고한 민주화를 향한 열정과 의지가 역사에서 더 빛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hjw@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