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건호 검찰소환…비운의 대통령 아들들

대통령 아들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인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외아들 건호씨가 박연차 회장의 금품로비 의혹과 관련해 다음 주 초에 검찰에 소환됨에 따라 대통령 아들의 비극적인 운명이 되풀이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현재까지 대통령 아들 중 `사법 처리'를 받은 사람은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 아들 지만씨, 전두환 전 대통령의 차남 재용씨,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씨,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세 아들 홍일.홍업.홍걸씨 등이다.

지만씨는 마약 복용 혐의로 6번이나 적발돼 구속된 전력이 있 고 재용씨는 아버지의 비자금을 관리하면서 71억여원의 증여세를 포탈한 혐의로 2004년 구속됐다.

현재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으로 정치적인 재기를 모색하고 있는 현철씨는 아버지가 현직에 있을 때 구속됐다.현철씨는 문민정부 말기인 1997년 5월 검찰의 한보그룹 특혜비리 수사 과정에서 업체들로부터 이권청탁 명목으로 65억여원을 받고 증여세 13억여원을 포탈한 혐의가 드러나 `구치소 신세'를 져야했다.

그는 2004년 조동만 전 한솔그룹 부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20억원을 받은 혐의로 다시 구속되기도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세 아들도 `비운'을 피하지는 못했다 . 장남인 홍일씨는 구속은 면했지만 차남 홍업씨와 3남 홍걸씨는 아버지 재임 기간에 구속 수감됐다.홍일씨는 참여정부 때인 2003년 `나라종금 로비' 수사 과정에서 1억5천만원을 수수한 혐의가 드러나 불구속 기소됐다.

홍업과 홍걸씨 는 2002년에 각각 청탁 대가로 22억여원을 받은 혐의와 `최규선 게이트'에 연루돼 구속됐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