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 성적' 보고라인, 줄줄이 '영전'

`수정보고' 묵살한 장학사도 교장 발령
도교육청 "감사 결과 따라 징계 방침"

임실교육청의 학업성취도 평가 '수정보고'를 묵살한 도교육청 담당 장학사가 지난 20일자로 단행한 인사에서 일선 학교의 교장으로 영전한 것으로 드러났다.이에 앞서 전북교육청은 `임실 성적조작'의 결제 선상에 있던 임실교육청 학무과장을 중학교 교장으로 발령해 비난을 사고 있다.

23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임실교육청으로부터 수정 보고를 받고도 이를 교육과학기술부에 보고하지 않은 도교육청 초등교육과 A 장학사를 지난 20일 김제의 한 초등학교 교장에 발령(3월 1일 자)했다.

A 장학사는 임실교육청이 최초의 허위 보고일인 1월 7일로부터 일주일 뒤인 14일에 이메일을 통해 수정된 평가 결과를 했으나 이를 상급자나 상급 기관인 교과부에 보고하지 않고 묵살한 사람이다.특히 A 장학사는 지역 교육청의 평가 결과를 취합, 보고하는 담당자여서 도교육청이 벌이는 '임실 성적조작 사건' 조사 대상자에 포함돼 있었다.

도교육청은 또 같은 날 시행한 정기인사에서 A 장학사의 직속상관인 B 장학관도 도교육청 과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평가 결과를 허위 보고한 사실이 드러나 직위 해제된 임실교육청 담당 장학사의 직속상관인 학무과장을 장수군 중학교 교장에 임명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사회공공성 및 공교육강화 전북네트워크는 이에 대해 "이번 파문의 책임자로 파면돼야 할 인물이 교장으로 영전된 사실이 잇따라 확인되고 있다"며 "`제 식구 감싸기'라는 도교육청의 인사 난맥상을 드러낸 것이며 학생과 학부모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이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이미 정부로부터 교장직에 임명됐기 때문에 교장 발령은 불가피했다"며 "특히 인사 당시에는 임실 연루 사실이 드러나지 않아 애초 계획대로 교장 발령을 냈다"고 해명했다.

도교육청은 이어 "교장 임명과 별도로 현재 벌이는 감사 결과에 따라 징계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전주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doin100@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