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 건설사 해외수주 보증(종합)

실사기간 단축..자금 신속 지원

정부는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기업에 대해서 채권단을 통해 신속한 자금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또 워크아웃 건설사의 해외 수주에 보증을 서주기로 해다.

정부는 4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어 워크아웃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워크아웃에 들어간 건설사와 조선사가 신규 자금을 제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당 기업에 대한 채권단의 실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워크아웃 조기 졸업을 추진할 방침이다.실사 전이라도 워크아웃 기업의 결제자금과 같은 긴급한 자금에 대해서는 채권단이 지원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할 계획이다.

정부는 워크아웃 건설사의 경우 해외 건설 수주에 대해서는 수출보험공사의 보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주택임대 사업자의 부도 때 임차인이 보증금을 떼이지 않도록 대한주택보증이 보증을 서는 것도 검토 중이다.정부는 RG(선수금 환급보증) 보험에 가입한 워크아웃 조선사에 대한 자금 지원을 놓고 채권단 사이에 갈등을 빚음에 따라 채권금융기관조정위원회를 통해 구체적인 분담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은행들은 RG 보험도 채권액에 포함해 지원 분담액을 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보험사는 RG 보험을 여신 규모에 모두 반영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RG는 선주로부터 계약금액 일부를 선수금으로 받은 조선사가 선박을 만들지 못해 문제가 생겼을 때 은행에서 선수금을 대신 돌려주겠다고 약속하는 서류로, 보험사가 지급 보증을 선다.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kms1234@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