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신일본석유, 탄소섬유 합작법인 설립

GS칼텍스는 16일 신일본석유와 전기 이중층 콘덴서(ELDC)용 탄소소재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계약을 맺었다. 이번 계약은 작년 7월 양사가 체결한 합작법인 설립 MOU(양해각서)에 따른 것으로,이날 일본 도쿄 신일본석유 본사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허동수 GS칼텍스 회장과 와타리 후미아키 신일본석유 회장이 참석했다.

두 회사는 50 대 50의 지분율로 1000만달러가량을 투자해 경북 구미 국가산업 4단지에 공장을 설립,내년 4월부터 본격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이 공장에서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300톤의 EDLC용 탄소소재를 생산할 예정이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와 친환경 전기버스 등의 전원으로 쓰여 성장성이 큰 점을 감안,2015년까지 연산 900t까지 생산능력을 늘릴 계획이다. EDLC는 물리적 흡탈착에 의한 축전 현상을 에너지로 이용하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다. 재래식 콘덴서에 비해 수백 배 이상 충전이 가능하며,순간 충전이나 고출력 특성이 기존 2차전지인 리튬이온 전지보다 우수하다. 국내 ELDC 탄소소재 수요는 연간 50t가량으로 전량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

허동수 회장은 "EDLC용 탄소소재는 차세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핵심 저장장치로 성장성이 매우 크다"며 "이번 합작계약으로 전 세계 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초석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정호 기자 dongh@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