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개각은 설 이후로] 국정원장ㆍ경찰청장 교체 유력, 청와대 수석은 1~2명 그칠 듯

청와대가 13일 설 이전에 개각은 없다고 못을 박았다. 그동안 청와대의 수차례 부인에도 불구하고 여권에선 이르면 이번 주 중,늦어도 설 이전에 인적쇄신이 단행될 것이란 설들이 무성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가 쐐기를 박은 배경을 놓고 다양한 관측이 나오고 있다.

◆개각은 내달 정부출범 1주년 전후?개각이 국정우선 순위에서 경제위기 극복에 밀려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13일 "연초부터 비상경제정부 체제를 가동하면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틀을 짜고 있는 와중에 사람을 바꿀 경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고 말했다. 교체할 때 하더라도 올 한 해 경제살리기 뼈대를 갖춰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에서 현 정부가 밀어붙이는 쟁점법안이 통과되지 않은 것과도 관련이 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지금은 이른바 정치개혁이라든지 미뤄진 법안을 정리하는 게 더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 12일 라디오 연설에서 국회에 개혁법안 처리를 강도높게 요구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내달 임시국회를 앞두고 조기 개각을 단행할 경우 인사청문회 등으로 인해 법안 처리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야당에서 자칫 법안 처리와 청문회를 연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 대변인은 굳이 개각을 하더라도 설 이후가 될 가능성이 많다고 밝혔다. 내달 25일 이명박 정부 출범 1주년 이전이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그러나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국회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단하기 어려운 현재로선 특정 시점을 점치기는 쉽지 않다.

◆4대 기관장 · 청와대 개편은 먼저일각에서는 개각 이전에 국가정보원장과 검찰총장,경찰청장,국세청장 등 4대 권력기관장 중 일부교체와 청와대 인사를 먼저 단행하는 '단계적 개편설'을 내놓고 있다.

이 대변인도 "수석이나 행정관 등 인사는 필요에 따라 할 수 있다"고 밝혀,선'(先)청와대 개편'을 시사했다. 청와대 수석은 1~2명 교체에 그칠것으로 전해졌다.

4대기관장 중에는 임채진 검찰총장을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의 교체설이 나온다. 한상률 국세청장은 그림 상납 의혹이 불거지면서 교체쪽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김 국정원장은 쇠고기 파문 때 대처가 미온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어청수 경찰청장은 촛불시위 이후 불교계로부터 경질 요구를 받아왔다. 일부 기관의 경우 인사 문제를 놓고 대구 · 경북(TK)과 부산 · 경남(PK)출신 간 지역 갈등이 터져 나오는 것도 수장 교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