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융사 잠재 부실자산도 산다

정부, 씨티그룹에 50억弗 보증 검토

미국 정부가 유동성 부족에 처한 금융권에 구제금융을 직접 투입한데 이어 금융사의 잠재 부실자산을 보증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2중 안전판을 설치,추가적인 금융사 부실을 막아 금융시장을 안정시키자는 것이다. 미 재무부는 구제금융법(긴급경제안정화법ㆍEESA)에 의거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산보증프로그램(AGP) 가이드라인을 의회에 보고했다고 3일 밝혔다. AGP는 재무부가 선정하는 금융사의 잠재적인 자산 손실분을 보증하고 대신 일정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AGP가 적용되는 첫 대상은 씨티그룹으로 주택저당증권(MBS) 등 부실자산에 50억달러의 보증이 검토되고 있다. 미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지난해 11월 씨티그룹에 대한 AGP 지원을 발표한데 따른 후속조치다. 씨티그룹은 이와 별도로 20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수혈받았다.

재무부는 씨티그룹외에 다른 금융사도 AGP를 신청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AGP 대상 선정엔 △금융사의 불안정이 채권자들과 거래 상대방을 직ㆍ간접적으로 위협하는 정도 △금융사의 시장신뢰 상실 위험도와 부실 및 비유동 자산에 따른 압박 수준 △유사한 부실을 안고 있는 금융사의 수와 규모 △금융사의 부실로 인한 신용시장 및 경제 충격 규모 △금융사가 민간 및 정부기관으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대체 자본과 유동성 접근도 등 5가지 기준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