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멈춰선 레미콘] 경제4단체 결의…"中企 납품단가 인상 공동논의"

대한상공회의소와 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 4단체가 '주물,레미콘 파동' 등으로 불거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공동 모색키로 했다.

또 최근 한국노총이 "임금인상을 자제해 경제 살리기에 동참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한 화답의 의미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근로자의 고용 안정에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그러나 서병문 한국주물공업조합 이사장은 ㆍ자동차와 전자관련 주물 납품은 무기한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과도 협력하겠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등 경제 4단체장은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투자활성화를 통한 고용창출 △노사 협력관계 구축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복지증진 △공정한 하도급 질서의 정착 등을 통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등 5개항으로 이뤄진 결의문을 발표했다.손 회장은 "한국노총뿐 아니라 민주노총과도 선진 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협력관계를 맺겠다"며 "앞으로 민주노총을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협상 본격화에도 주물파동 장기화 우려

최근 중소기업들이 원자재가 급등에 따른 납품단가 인상 요구를 하고 있는 것과 관련,조석래 전경련 회장과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간담회 전 별도의 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공동 해결키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구체적인 단가 인상폭 등에 대해선 답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한편 서병문 한국주물공업조합 이사장은 이날 "31개 회원사들이 모여 긴급회동을 가진 결과 자동차와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대기업과 거래하는 주물업체들은 앞으로도 무기한 납품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물업계는 자동차 관련 주물제품과 전자제품의 경우 현행 납품가보다 최소한 ㎏당 170~180원 이상씩 더 올려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삼성특검 조기 종결 호소4단체장은 "삼성그룹에 대한 특검으로 인해 기업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특검의 조기 종결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삼성전자의 협력업체 모임인 '협성회'와 삼성과 거래하는 경기지역 중소기업인들은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삼성 특검의 조기 마무리를 위해 김 회장이 직접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이정선/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