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폭력배 동원 부인 … 비서실장 경찰 출두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보복 폭행 의혹' 사건 핵심 관계자로 알려진 김모 비서실장이 8일 남대문 경찰서에 자진 출두했다.

경찰은 김 실장을 상대로 김 회장 부자의 폭행 가담 여부,거물급 조직폭력배 오모씨와 한화 협력업체 D토건 김모 사장에게 인력 동원을 요청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뒤 이날 오후 늦게 귀가 시켰다.김 실장은 이날 '언론에 드리는 글'을 통해 "경찰이 내가 협력업체를 빙자한 조직폭력배를 동원했다거나 식사를 하며 도움을 요청했다는 등의 발표를 하고 있는데 나는 맘보파라는 조직을 알지 못하고,그들이 당일 현장에 있었는지조차 모른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한화그룹 일행이 북창동 종업원들을 납치,감금하여 폭행한 것처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것이 가장 억울하다"며 "당시 서울 북창동 종업원들은 장소 이동에 흔쾌히 동의했고 차 안에서 자유롭게 담배를 피우며 휴대폰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북창동 S클럽 조모 사장과 윤모씨 등 종업원 5명은 이날 서울경찰청에서 기자들을 만나 "맞으러 가는 사람이 어떻게 담배를 피우고 전화도 하고 그랬겠느냐"고 일축했다.이들은 "(김 회장 둘째 아들이) 폭행 현장에서 '아버지'라고 불렀다"며 김 회장 부자가 현장에 함께 있었음을 재차 확인했다.

한편 전날 경찰에 자진 출석해 이날 새벽까지 조사받은 D토건 김 사장은 "청계산에 가지도 않았고 폭행에 가담하지도 않았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그러나 경찰은 김씨가 3곳의 폭행 현장을 모두 방문해 김 회장 측을 도운 것으로 보고 폭력 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김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경찰은 또 조직폭력배 오씨가 사건 발생 직전 20대 청년 5~6명에게 연락한 사실을 확인,소재가 파악되는 대로 이들을 소환해 폭행에 가담했거나 김 회장의 폭행 장면을 목격했는지 등을 캐물을 방침이다.

경찰은 이날 캐나다로 도피한 오씨에 대해 인터폴에 소재 확인을 요청했으며 추후 체포영장 발부와 지명 수배,법무부의 범죄인 인도 요청 등의 절차를 밟아 오씨를 적색 수배(red notice) 명단에 올리고 체포·압송키로 했다.

박민제 기자 pmj53@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