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상가 투자 유의점 … 가까워도 눈에 안띄면 '꽝'

정부의 잇따른 규제로 주택시장 투자 분위기가 싸늘해지면서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가 대안투자상품으로 다시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상가 가운데서도 역세권에 위치한 근린상가 등이 비교적 인기가 높은 편이다.다른 상가에 비해 임대수익이 안정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세권 상가라고 모두 좋은 것은 아니어서 성급하게 계약했다간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일단 입지여건이 과대평가돼 분양가가 높은 경우가 많고 공급과잉 상태인 지역이 적잖은 탓이다.따라서 역세권 상가라고 해도 계약 전 치밀한 검토를 거쳐야 실패를 줄일 수 있다.

◆접근성 좋아도 눈에 안 띄는 곳은 피해야

아무리 지하철 역과 가까워도 가시성이 좋지 않으면 일단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 게 좋다.공급업체들은 지하철 통로와 연결돼 유동인구가 많을 것이라고 주장하지만,꼭 그렇지는 않다.

강남역 양재역 등과 연계된 상가 중에도 잘 눈에 띄지 않아 1년 넘게 공실로 남아 있는 곳이 많다.

◆이름만 바꾼 상가는 의심분양이 안 돼 이름만 바꿔 재분양하는 이른바 '개명상가'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이름이 바뀐다고 해서 당초 상가가 갖고 있던 취약점이 사라지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상가 구성 컨셉트만 조금 바꾸고 분양에 나서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경계대상이다.

인근 중개업소를 통해 상권 적응가능성 및 개발업체 신용도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골목상가는 무늬만 역세권

보행동선이 단절된 골목상가에 대규모 인구가 유입될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힘들다.

유동인구의 주요 동선에서 벗어나 좁은 뒷길 통로를 거쳐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진 상가는 특별한 집객시설이 없다면 상가 활성화가 어렵다고 봐야한다.

◆점포 과다배치 여부도 체크

상가의 공급과잉은 상권 내에서만 따질 일이 아니다.

한 상가 안에서도 점포 과잉으로 임대수요를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부 주상복합상가나 테마상가,아파트형공장 상가 등에서 그런 사례가 많다.

투자 대상 상가의 입점 점포 수 점검은 필수 사항이다.

◆기존 상권 흡입 가능성

대부분 역세권에는 한방·의류 등 해당 지역 내 전통적인 강세업종과 연계된 전문(테마)상가들이 많지만 눈에 띄게 성공을 거둔 상가는 흔치 않다.

이들 상가는 기존 상권 상인들이 신축상가로 얼마나 이동하느냐를 잘 살펴보고 투자에 나서는 게 좋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수석연구원은 "역세권 상가라도 이면을 들여다보면 투자성 못지 않게 위험성도 크다"며 "요즘 역세권 상가는 출구별 편차가 심하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