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골프선수들 "캐디 좀 구해주세요"

올해 국내 남녀 프로골프 대회가 크게 늘어나면서 반색하던 선수들이 '캐디난(難)'이라는 암초를 만나 울상이다.

11일부터 열리는 한국여자프로골프 KB스타투어 1차전을 개최하는 경기도 용인 88골프장은 대회기간 하우스캐디 30명만 지원하기로 했다.골프장에 상시 고용하고 있는 캐디 가운데 대회 때 프로 선수들의 백을 맡는 하우스캐디가 30명 밖에 지원되지 않는다면 70명 이상의 선수가 스스로 캐디를 구해야 한다는 뜻이다.

19일 개막하는 한국여자오픈 때는 아예 하우스캐디를 단 한 명도 내놓을 수 없다는 것이 대회가 치러질 태영골프장의 입장이다.

골프장이 하우스캐디 지원을 않기로 한 것은 일반 내장객을 받을 때와 달리 캐디들을 한꺼번에 코스에 내보느라 인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또 대회 기간에도 일반 내장객을 받는 골프장이 많은 데다 방송 중계에 필요한 성적 집계 등 대회 진행요원으로도 많은 캐디를 내줘야 한다.

이와 함께 골프장에서 일하는 캐디들도 대회 때 프로 선수들의 백을 메는 것을 꺼린다는 사실도 한가지 원인이다.

조언 한마디가 선수들의 성적과 직결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한 데다 전동카트를 쓸 수 없어 수동카트를 끌고 다니거나 직접 백을 메야하는 등 심신이 피곤하다.그렇다고 보상이 충분히 주어지지도 않아 봉사료 10만원 내외를 받는 게 고작이다.

대회를 개최하는 골프장이 캐디를 내주지 않으면 선수들은 각자 캐디를 구해야 하지만 쉽지가 않은 실정.
정상급 선수들은 경제적 여유가 있어 전문 캐디를 고용할 수 있고 하우스캐디 배정 때도 전년도 상금순위에 따르기에 캐디 구하기는 수월한 편.
또 아버지나 오빠, 동생 등 가족들이 골프를 치거나 골프에 대해 잘 아는 선수들은 비교적 고민이 적다.

또 소속된 골프 연습장 레슨프로나 다니는 학교 골프부 동료나 선, 후배들에게 맡길 수 있는 경우도 있다.하지만 주변에 마땅한 캐디 '자원'이 없는 선수가 더 많기에 상당수 선수들은 대회를 앞두고 캐디 구하는데 골머리를 앓고 있다.

상금순위 40위권이라는 한 선수는 "실력이 있는 하우스캐디는 상위 랭커들이 먼저 차지한다"면서 "달리 도와줄 사람이 없어 주니어 골프 선수인 친구 동생에게 부탁을 해놨는데 대회 때마다 이런 고통을 겪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권 훈 기자 khoon@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