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 정책협의 소외에 '불쾌감' .. 정부 "요청땐 별도협의"

공동여당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자민련이 2일 정부의 각종 정책마련 과정에서 소외됐다며 노골적으로 섭섭함을 드러냈다.

임시국회 대책논의를 위해 이날 열린 확대당정 협의회에서 자민련측은 "앞으로 우리당과 별도로 당정회의를 열어달라"고 요청했다.이날 갈등의 단초는 법무부장관이 보고한 국가보안법, 인권법, 반부패기본법안 자료에 민주당과 한나라당안만 제시됐고 자민련 안이 빠진 것에서 비롯됐다.

자민련 당3역은 즉각 "정부 각 부처 법안의 성안 단계부터 자민련과 협의를 해달라"며 강한 불쾌감을 표했다.

이에대해 민주당측은 "자민련이 이들 법안에 대해 자체 의견을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지 정부가 일부러 자민련을 뺀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으나, 논란이 계속되면서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자민련은 또 교원 정년문제와 관련, 현행 62세에서 63세로 상향 조정하자는 주장도 했다.

이에 회의를 주재한 이한동 총리가 "DJP 공조가 회복된 만큼 앞으로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고, 정부측도 "자민련이 요청하면 별도로 당정협의를 열어 조율하겠다"며 자민련을 달랬다.

그러나 회의가 끝난 후 민주당 박상규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자민련이 이런 자리에 와서 교원 정년 문제를 말한 것은 정말 잘못된 것"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