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미래산업' 리포트] (10) '전자화폐' .. 외국의 경우는..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실험단계이거나 상용화된 전자화폐는 이미 수십 가지에 이른다.

실용화에서 가장 앞선 지역은 미국과 영국.퍼스트버추얼 사이버캐시 E캐시 몬덱스 등이 대표적 전자화폐 기업이다.

미국에서는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개발과 카드형 전자화폐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프랑스는 1989년 IC 카드가 보급되기 시작한 이래 모든 은행계 카드를 IC카드로 모두 대체했다.이에 비해 일본은 IC카드형 및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모두 발달되지 못한 채 최근에 와서야 IC 카드형 및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개발에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주요 전자화폐 기업으로는 U카드 스메시 웹머니 비트캐시 등이 있다.

◆국내 현황=국내의 전자화폐는 동남·광주·서울·주택은행 등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다가 최근에 한국은행과 금융결제원이 중심이 돼 은행공동 전자화폐인 K-캐시,카드사 중심의 A-캐시,그리고 몬덱스코리아 및 V-캐시도 IC 카드형 전자화폐 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경쟁형태는 외국과 다소 차이가 있지만 A,C,K,N,I,M,E 등 알파벳이 다 소진될 정도의 캐시와 코인,포켓 등의 이름을 가진 사업자들로 극심한 경쟁구도가 지속되고 있다.

소액 지불에서 중·대규모 지불과 중·대규모 지불 시스템 사업자들의 소액 지불 시장으로의 확장도 경쟁 구도에 한몫을 하고 있다.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