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 사업권 둘러싼 LG-정통부간 갈등 "증폭"

LG글로콤이 IMT-2000(차세대 영상이동통신) 사업권 심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심사위원들의 공개해명을 요구한데 대해 정보통신부는 ''불가'' 입장을 재확인,LG와 정통부의 갈등관계가 증폭되고 있다.

LG글로콤은 지난 18일 오후 공개해명 요청서를 정통부 석호익 정보통신지원국장에게 전달했다.석 국장은 그러나 "LG글로콤이 요구한 심사위원의 공개해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LG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석 국장은 19일 "LG가 심사위원의 공개해명을 요구한 것은 마치 사법고시에 탈락한 수험생이 출제위원을 불러 출제의도를 물어보겠다는 것과 같다"며 "공개해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못박았다.

석 국장은 또 ''기술부문 평가가 잘못됐다''는 LG글로콤의 주장에 대해 "심사기준에 ''해당역무제공관련 기술개발실적 및 계획''을 평가한다고 규정했듯이 장비업체 기술력 못지않게 서비스 기술력도 중요하다"며 "심사위원들의 평가결과가 결코 심사기준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LG의 3년치 기술개발실적과 타 사업자의 6년치 실적을 단순비교평가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에 대해 "당초부터 심사는 순전히 사업계획서에만 의거해 평가한다는 방침을 명확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심사위원마다 같은 항목에 대한 점수편차가 크다는 지적에 대해 석 국장은 "비계량 평가는 심사위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며 "한국IMT-2000의 경우 대주주인 하나로통신의 기여도를 높게 평가한 심사위원이 60점을 매긴 반면 대주주를 낮게 평가한 심사위원은 0점 처리한 것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석 국장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LG글로콤은 후속으로 재반박하는 자료를 만들어 보낼 예정이어서 LG의 사업자 탈락 후유증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