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불공정거래 신고센터' 설치 .. 제약협회

한국제약협회가 의약품 불공정거래행위 적발에 나서기로 했다.

또 고양시의사회가 리베이트 등 의약품 불공정 거래관행 추방을 선언하는 등 의약품 유통 투명화를 위한 자정활동이 시작됐다. 한국제약협회는 투명한 의약품 유통체계 확립을 위해 협회내에 "의약품 불공정거래행위 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신고센터((02)581-2103~4)는 처방과 조제 사례비 제공이나 담합 부당한 금품 제공 이면계약 등 불공정 거래행위를 신고받아 사실이 확인되면 해당 기관이나 관련자를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할 방침이다.

신석우 제약협회 전무는 "리베이트를 상습적으로 제공하는 회원사가 적발되면 제명하고 검찰에 고발하는 것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 대한병원협회 한국의약품도매협회 등 의.약 관련단체들도 제약협회의 신고센터 설립에 맞춰 불공정거래행위 근절에 모든 의.약인의 동참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에앞서 고양시의사회는 지난달 23일 일산백병원에서 의료정화 결의대회를 갖고 참석한 40여개 제약회사 관계자로부터 의약품 유통 부조리를 추방하겠다는 서약서를 받았다.

김현중 고양시의사회 사무국장은 "병.의원과 제약회사간 리베이트와 랜딩비 등을 추방해 의약품 유통을 투명화하기 위해 결의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또 "관할 3백10여개 동네의원에 대해 약국과의 처방전 담합 등을 통한 금품수수 등 부조리 행위를 일체 하지 말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