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직자 우선직종훈련 '내년 1월 앞당겨 실시'

노동부는 기업퇴출로 인해 실업난이 심각해짐에 따라 내년 3월부터 실시할 예정이었던 생산직 육성 훈련인 ''우선직종훈련''을 내년 1월부터 앞당겨 실시한다고 28일 발표했다.

노동부는 1만명의 실직자를 대상으로 6개월∼1년동안 직업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이들에게는 매월 20만원의 우선직종훈련수당이 지급된다.

노동부는 내달 초순부터 구조조정 실업자 5천명을 대상으로 평균 6개월간 긴급 특별직업훈련을 실시한다.

훈련생의 생계 보조를 위해 최고 월 40만원의 훈련수당을 준다.이와관련, 자동차 건설 금융분야의 실업자에게 적합한 훈련과정을 별도로 편성 운영한다.

건설부문의 경우 고학력 고기능 인력은 정보통신분야, 단순기능인력의 경우 광통신설비, 유선통신설비 등 인력부족 직종 위주로 전환훈련을 실시한다.

올 상반기 4만명에 그쳤던 실업자재취직훈련 인원을 내년 상반기에는 6만명으로 확대한다.이와함께 내달 1일부터 내년 2월까지 용접 미장 도배 등 8개 직종에 걸쳐 매일 평균 건설일용근로자 1천명에 대해 직업훈련을 실시한다.

하루 1만원의 훈련수당과 함께 중식을 제공한다.

이밖에 재취업이 힘든 중장년 실업자를 위해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직종에 대한 기능 습득훈련을 강화한다.한편 노동부는 지방노동관서별로 전담상담팀을 구성,구조조정 대상기업의 이직 예정 근로자에 대한 정밀상담을 실시한뒤 알맞는 고용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최승욱 기자 swchoi@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