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쌍용양회 조건부 회생시킬듯 .. 3일 퇴출기업 명단 발표

현대건설이 채권은행들에 의해 회생가능한 기업으로 분류되고 쌍용양회도 조건부회생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채권은행들은 2일 부실기업 판정을 거의 마무리짓고 간사은행인 한빛은행을 통해 3일 오후 4시 은행회관에서 퇴출기업 명단을 일괄 발표한다.부실판정 대상에 오른 2백87개사중 정리대상인 50여개사는 매각 합병 사적화의 법정관리 청산 등 정리방식별로 세분해 발표된다.

이 가운데 법정관리나 청산 대상인 30여개사는 사실상 퇴출기업이다.

나머지 20개 정도는 매각 합병 사적화의 등으로 처리된다.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중인 대우 12개 계열사중 10개사는 매각대상으로 분류됐다.

채권단은 현대건설을 구조적인 유동성 문제가 있지만 철저한 자구이행을 전제로 회생가능성이 있는 기업으로 분류키로 했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연말까지 빚을 1조원이상 줄어야 하며 미흡하면 법정관리로 간다는 당초 방침도 살아 있다"고 말했다.채권단은 3일 오후 회의를 열어 현대가 내놓을 추가자구계획의 수용여부를 논의한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현재 채권단간에 완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회사는 현대건설 쌍용양회 (주)쌍용 등 5개사라고 밝혔다.

채권단은 고합 갑을 갑을방적 조양상선 새한 새한미디어 벽산건설 성신양회 성창기업 남선알미늄 동국무역 영창악기 등을 회생가능 업체로 분류했다.그러나 워크아웃을 중단한 동아건설 우방 서한 등은 법정관리로 퇴출이 불가피하다.

오형규.김준현 기자 ohk@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