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관광특구 '속빈강정' .. 북창동등 '유흥특구' 전락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적으로 지정된 관광특구가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명동·남대문 지역과 함께 관광특구로 지정된 북창동 지역은 유흥업소들의 불법영업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어 외국인들에게 나쁜 인상을 주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30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감에서 이미경 의원(민주당)은 이태원과 명동·남대문·북창동 지역 등 서울의 2개 관광특구가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태원의 경우 특구로 지정된 해인 지난 97년 한해 4백85만명에 이르던 관광객수가 지난해까지 전혀 늘지 않았다고 이 의원은 밝혔다.

지난해 영업시간 제한이 풀리면서 내국인 관광객수만 지난 97년(연간 1천6백20만명)보다 5천여명 늘어나는데 그쳤다.이 의원은 관광특구를 지정해도 외국 관광객 유치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정부차원의 지원이나 관광진흥대책이 부실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서울 2곳의 관광특구에 대한 국고 지원은 문화관광부가 지난해 이태원에 아치 2개를 세우는데 쓰인 자금 7천5백만원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또 관광진흥기금 융자도 ''관광사업자''에 국한돼 ''일반 사업자''가 대부분인 특구지역내 상인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라는 것이다.한편 특구에 포함된 북창동 지역은 유흥업소들의 불법영업행위가 판을 쳐 ''유흥특구''란 비판을 받고 있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이런 현실을 반영,지난 1∼8월까지 8개월간 명동·남대문·북창지역 관광특구 단란·유흥주점에 대한 행정기관의 총 단속건수 64건중 52건(81%)이 북창동 소재 업소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업소는 청소년 접대부 고용,호객행위 등으로 영업정지 허가취소 등의 행정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이 의원은 "북창동 지역을 다녀간 외국인들에게 한국은 저질 유흥국이란 인상을 줄 우려가 있다"며 "다양한 관광소재를 개발해 관광한국의 이미지를 제대로 심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창동 기자 cdka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