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금고 불법대출' 사건] '평창정보' 株主 금감원 직원맞나

이경자 동방금고 부회장과 정현준 한국디지탈라인 사장이 금융감독원 간부와 직원들에게 10억여원어치의 평창정보통신 주식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평창정보통신 주주명부에서 금감원 간부와 직원들의 이름이 무더기로 나온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는 얘기다.정현준 사장은 검찰에 출두하기 직전인 지난 25일 기자와 만나 "금감원에서 평창정보 주식을 원하니 물건을 확보해주라는 이경자씨의 요청에 따라 3만주를 그녀에게 넘겨주었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당시 보유주식이 없어 유준걸 평창정보 사장으로부터 10만주를 주당 2만7천원에 사들여 이중 3만주를 이 부회장에게 넘겼다고 주장했다.

양도가격은 매입가격의 3분의1도 안되는 주당 8천1백원(총2억4천3백만원).정 사장은 그 증거로 2억4천3백만원이 입금된 통장사본을 제시했다.

정 사장은 "이씨는 넘겨받은 3만주의 평창정보 주식을 금감원 간부에게 건네준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 회사 주식은 당시 장외시장에서 3만원을 웃돌았다"고 밝혔다.

한국디지탈라인과 동방금고 관계자들은 이와관련,평창정보 주주명부에 금감원 간부와 직원들의 이름이 무더기로 적혀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27일 금융감독원은 간부 및 직원들의 평창정보 주식매입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입수한 평창정보의 주주명부(약4천5백명)에서 1백23명의 금감원 임직원 이름이 나왔으나 주민등록번호를 대조해 본 결과 전원 동명이인(同名異人)으로 밝혀졌다고 발표했다.

평창정보의 주주명부는 임시주총용으로 지난 7월초 작성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디지탈라인과 동방금고 관계자들은 이 주주명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경자씨가 ''주식상납'' 사실을 확실히 해놓기 위해 금감원 직원 명의로 주식을 아예 할당해 놓은 것이 이번에 드러난 것으로 보고 있다.디지탈라인 사무실에서 금감원 간부와 직원들의 명단이 발견된 것이 이를 반증한다는 설명이다.

이들 관계자는 또 금감원 간부와 직원 개인별 제공물량을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어 이름은 실명으로 했으나 주민등록번호는 일일이 알아내기도 쉽지않은데다 장외기업의 경우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일치않아도 별문제가 되지않아 임의로 써넣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동민 기자 gmkdm@hankyung.com

핫이슈